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유치공모 결국 무산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유치공모 결국 무산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7.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의 유치공모가 결국 무산됐다.
산업자원부는 유치공모 기한인 지난달까지 유치신청을 한 지방자치단체가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처음으로 시도된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의 부지선정을 위한 지자체의 자율적인 유치공모는 현실의 벽을 넘지 못하고 실패로 돌아갔다.
산자부는 이와 관련 앞으로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부지선정 작업을 사업자주도방식으로 전환해 추진키로 했다.<관련기사 6면>
산자부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부지선정을 위한 지자체의 자율적인 유치공모를 시작해 올 2월 기한연장을 하면서 유치공모에 최선을 다했으나 결국 유치공모에 실패했다”며 “과거보다는 여러 가지 면에서 일반의 인식이 개선된 것은 사실이나 사안 외적인 변수가 작용하는 등 현실적인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향후 사업자주도방식을 추진한다 하더라도 어차피 지자체와 함께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기존 유치공모와 실질적으로 큰 차이는 없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유치공모가 지방의회의 동의를 거쳐 지자체장이 유치신청을 하는 것을 규정하고 있으나 사업자주도방식 역시 이러한 과정은 없다 할지라도 실제로 지자체의 협조 없이는 추진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산자부는 이와 관련 현재 주민들의 유치청원이 접수돼 계류 중인 전남 영광과 고창 지역의 결과를 예의주시하면서 앞으로 이들 지역을 가능성 있는 지자체로 판단하고 집중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한편 영광 외에도 유치청원이 접수됐던 고창과 강진, 진도 가운데 강진과 진도의 경우 유치청원이 지자체장으로부터 반려됐고 고창 역시 분위기가 낙관적이지 못해 현재로선 영광 지역이 가장 유력한 후보지로 인식되고 있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