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LNG기지 현장을 가다
통영LNG기지 현장을 가다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6.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년 10월 웅장한 자태로 탄생

국내에서 3번째로 탄생하게 될 통영LNG 생산기지의 건설 현장은 요즘 바쁜 공사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지역적으로 경남 고성지역과 통영에 위치한 통영생산기지는 총 40만평 규모에 LNG저장설비 및 기타 부대시설을 갖추게 되며 국내에서 평택과 인천에 이어 세 번째로 천연가스공급기지가 들어서는 대역사가 한창이다.
6월 현재 1단계 공사의 공사 진척율은 51% 수준에 이르고 있으며 올해말까지 80% 수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부지조성 공사는 91.22%가 진행됐고 올해말까지 모두 완료할 예정이다.
저장탱크 및 본설비공사는 40.82%가 진척되고 있으며 LNG저장탱크 3기(14만㎘급)가 건설중에 있다. 항만공사는 80.25%가 진척되어 가고 중이다.
1단계 건설공사는 내년 10월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곳 통영생산기지는 2단계 공사가 착공되어 4·5호탱크가 건설 중에 있는데 6% 정도가 진행되고 있다. 6,7호 저장탱크 공사는 올해말 발주돼 내년초에 공사에 들어갈 계획으로 초대형 규모의 공사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통영 송출배관공사는 현재 57.79%가 진행되고 있으며 내년 10월 준공될 예정이다.
통영기지 부지조성공사는 총 86만평 규모의 대단위 공사로 이중 40만평은 한국가스공사가 LNG 부지로 이용하고 나머지 46만평은 (주)대우건설이 사용하게 된다. 이 공사는 올해 9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저장탱크 1, 2, 3호기는 (주)대우건설과 대림산업(주)가 각각 60대 40으로 건설에 참여중에 있으며 일본의 가와사키중공업과 오바야시로부터 기계 및 토목에 대한 제휴를 하고 있다.
LNG 저장탱크의 경우 14만㎘급으로 국내에서는 가장 대형화된 저장탱크가 이곳에 들어선다.
저장탱크의 규모는 외경이 88m, 내경이 86m이며 높이는 내부가 29.2m, 외부가 45.5m로 외부면적만으로도 장충체육관의 2배가 넘는 대형설비이다.
기화설비는 시간당 990톤의 LNG를 송출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게 된다.
또한 통영기지는 현재 본관 행정동 건물의 공사가 한창이고 있으며 이외에도 27개동을 건설하게 된다.
항만시설공사는 올해 12월까지 7만5천톤급 LNG선 접안부두 1식을 건설할 예정으로 특히 이 공사는 안정성 확보를 위해 자켓(JACKET)형식으로 건설된다.
자겟형 LNG선 접안부두는 기존의 파일공사에 비해 파일 개수를 최소화하고 파일강도와 안전성에 유의한 공법으로 경제성 측면에서도 뛰어나다는 평가다.
항만공사는 이외에도 예인선 계류시설, B/C부두, 물양장, 그리고 18km에 이르는 항로 공사가 이어진다.
특히 통영생산기지는 국내 생산기지 중 의미 있는 기지 중 하나로 자리매김도 준비중이다.
한국가스공사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LNG 저장탱크 국산화 개발의 모델이 이곳에 들어설 예정으로 6,7호 저장탱크가 그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가스엔지니어링이 설계에 들어간 상태로 올해말 건설공사가 발주되면 내년부터는 직접 우리기술로 저장설비를 건설하는 쾌거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감도 남다르다.
통영생산기지는 건설공사가 순항을 하고 있지만 기존의 생산기지와는 달리 공사에 어려움도 만만치 않다.
그중 하나가 출발때부터 발생한 지역 주민들과의 어업보상 협상이 3년째 끌어오면서 쉽사리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는 예산지원 범위내에서 지급을 원칙으로 하고 있고 어민들은 어업보상 구역을 확대시켜달라며 양보 없는 투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천연가스의 안정공급이라는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통영생산기지는 지난 15년간의 건설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최적의 LNG 탱크가 들어서는 곳으로 2002년 10월 그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우리나라의 제 3인수기로서 또 다른 생산기지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어업보상 협상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거제지역 잇단 보상 요구로 난항 거듭돼
통영·고성지역에 대한 어업보상 협상은 난항을 겪으면서 현재 어업피해조사 용역을 실시 중이다.
이 지역은 97년말 안정공단 건설계획이 추진되면서 98년 9월 통영지역어업피해보상 공동대책위가 구성됐고 11월에는 고성지역에서도 어업보상을 위한 대책위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다.
지난 99년부터 한국가스공사, (주)대우건설 등을 상대로 한 주민들의 어업보상 요구는 120억원 이상이고 결국 110억원(가스공사 51억원, 대우건설 59억원)을 지급함으로써 일단락 됐으나 어업피해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현재는 경상대 해양산업연구소에서 어업피해조사 용역을 진행중이다.
이달말쯤에 이 결과 보고서가 나올 것으로 늦어도 8월말까지는 어업협상을 끝낼 예정이다.
이들 두 지역 주민들의 여파는 거제지역가지 확산돼 현재는 거제지역 어업피해 보상과 관련해 실랑이가 계속되고 있다.
거제지역 주민들은 잠정 조업구역에서 4백미터 이격된 곳으로 항로를 변경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으며 사업실시계획에 의거한 항로를 이용할 경우 보상을 해 달라는 것.
거제 가조도 일원의 피조개 채묘어장 어민들의 조업구역은 예정 항로주변의 해군작전구역으로 해군에서 조업을 잠정적으로 매 1년 단위로 2백ha에 대해서 조업을 인정, 매년 계약 갱신하고 있는 실정이다.
가스공사측은 거제지역의 경우 통영·고성지역과 달리 공사로 인한 피해가 없으며 매립이나 항만공사로 인한 피해구역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또 공사로 인한 주 피해지역인 통영·고성은 선 보상 후 착공의 원칙에 따라 예치금을 입금한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가 되는 것은 항로 때문이다.
마산해양수산청에서 어민측과 잠정 지정한 노선에서 당초 사업시행자가 지정한 노선으로 변경했는데 상호 합의한 바 있으므로 해군에서 요구하는 어민동의서는 이미 불필요한 사항이며 어민들의 입장을 사업시행자에게 전가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는 설명이다.
예치금과 관련해서도 어민측이 명분으로 내세우는 ‘항로예정으로 각종 면허·허가 어업의 경우 면허·허가를 시로부터 제한받아 왔다’라는 사실 내용을 불인정한다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며 협상이 곤란하다는 게 가스공사의 입장이다.
결국은 가스공사측은 예치금으로 5억원을 제시했지만 주민들은 10배가 넘는 50억원을 요구하고 있어 양측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