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식부탄연소기 사용 주의해야
이동식부탄연소기 사용 주의해야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6.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부압력 상승 파열사고 빈번해

실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이동식부탄연소기의 파열·화재사고에 대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하절기를 맞아 야외에서의 취사행위 등 레져활동이 빈번해지면서 이동식부탄연소기와 관련된 사고가 상당수 발생할 것으로 예상돼 안전사용 요령 등에 대한 홍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최근 5년간 이동식부탄연소기와 접합용기 사고의 유형과 원인을 분석해 사고방지를 위한 적절한 대응책을 강구하고 나섰다.
안전공사는 우선 가버너의 용기연결 가이드 중심과 용기 홈부 중심이 완벽하게 일치토록 장착시켜 가스 누출을 막고 연소기 위에 돌판, 쓰렛트 등의 과대 조리기구 등을 사용하면 접합용기의 내부압력 상승에 의한 파열 우려가 있으므로 알맞은 조리기구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한 접합용기 사용에 있어서 개방된 공간에서 안전하게 보관토록 계도하고 화기에 장시간 방치시 파열 또는 폭발위험성이 있으므로 화기 주위에 방치하지 않도록 계도했다.
안전공사는 이동식부탄연소기와 접합용기에 대한 취급 안전요령과 보관·폐기시 안전취급 요령 등을 전국 지역본부·지사에 전달하고 반상회 등을 통한 주민 홍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한편 이동식부탄연소기 관련사고는 연소기 사용중에 대부분 발생했으며 그외 접합용기 보관 및 취급 부주의 사고도 전체사고의 31.6%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윤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