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세계 GDP 5% 앗아가
기후변화, 세계 GDP 5% 앗아가
  • 유은영 기자
  • 승인 2007.02.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10년 최대 2500억 달러 경제 손실 예상
교토의정서 후속협약, 6월 G8정상회담서 논의
스위스 다보스포럼

향후 10년간 기후변화로 인해 최대 2500억 달러의 경제적 손실이 예상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지난달 24~28일 열린 다보스포럼에는 국가원수 24명을 포함한 정재계 리더 2500여명이 참석해 기후변화 문제를 중요하게 거론했다.
포럼은 세계경제는 매년 GDP의 5%를 잃을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참석 CEO의 38%가 지구 온난화로 인한 환경변화가 앞으로 기업을 운영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관측했다.
앞서 24~25일 20여개국 대표는 일본 도쿄에서 비공식 모임을 갖고 교토의정서 비준을 거부해 온 미국과 주요 개도국들은 다음 환경협약에서는 더 이상 거부할 수 없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아울러 오는 6월 독일 하일리겐담에서 열리는 G8 정상회담에서 교토의정서를 대신할 새 환경협약을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는데 블레어 총리는 포럼 폐막식에서 “새 협약에는 모든 주요국들이 참여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제2의 글로벌 환경협약은 미국과 주요 개도국의 불참으로 유명무실해진 교토의정서를 대체할 방안으로 미국, 중국, 인도, 브라질을 포괄하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된다. 온실가스 배출총량제한과 배출권거래를 강화하는 내용도 포함할 것이라고 영국 가디언지는 보도했다.

G8 정상회담 이후 교토의정서 후속협약 체결 가능성에 대한 논의는 기후변화세계정상회의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은 9월경 이 회의를 개최할 것을 UNEP에 건의했는데 포럼에서는 반 총장의 건의에 대해 교토의정서의 기본원칙을 계승할 새로운 국제협약의 필요성에 원칙적으로 동의를 표시하는 점에서 희망적이라고 평가했다. 또 포럼에서는 최근 부시대통령이 국정연설 등에서 환경의제를 강조하는 등 과거와 다른 모습이 보인다는 평을 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