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향상 통한 수요관리 정책 확대돼야
효율향상 통한 수요관리 정책 확대돼야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6.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예년보다 높은 기온이 지속돼 냉방수요가 급격히 증가, 수요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부하관리 수요관리 사업과 더불어 전문기관을 통한 효율향상 수요관리 사업 확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수요관리는 에너지이용효율향상 및 부하의 평준화를 이뤄 에너지공급설비에 대한 투자를 지연시키고 기후변화협약 등 에너지사용 관련 국제규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작된 선진 에너지관리기법 중 하나.
특히 수요관리 사업은 에너지의 안정적공급과 공급시설 확충부담의 경감이라는 장점 이외에도 기후변화협약 등 국제적 환경규제 대응이 가능하고 에너지수입 절감으로 무역수지개선, 고효율기자재산업 및 에너지절약시장 육성, 계절적 수급불균형 해소 등 많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어 최근 정부 및 에너지공기관들이 의욕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지난 '93년 11월 통산부 신경제5개년 계획에 수요관리 강화가 반영되면서 공급위주의 에너지정책에 수요관리가 병행되게 되었다.
그 이후 시작된 국내의 수요관리 사업은 크게 효율향상과 부하관리에 맞춰져 있는 현실.
효율향상이란 에너지절약으로 수요증가를 합리적으로 억제토록 하는 것으로 사용량누진제 등 가격정책과 각종 리베이트, 기술개발 등 비가격정책으로 나눠져 있고 부하관리는 부하의 평준화로 공급설비 이용률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이 또한 가변부하 조성 등 직접부하관리와 최대수요억제, 최대수요분산, 기저부하증대 등 간접부하관리로 나뉘게 된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는 한전 등 에너지공급사가 수요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어 효율향상 보다는 부하관리에 치중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
한전이 민영화되면 수요관리 사업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에너지공급사들은 부하관리에 치중하고 전담 수요관리 기관이 총체적 효율향상부문에 치중하는 것이 옳다는 지적이다.
2001년도 전력수요관리사업 예산을 살펴보면 축냉기기, 축열기기, 고효율자판기 등 전력부하관리사업에 60,370백만원이 부하관리요금지원에 30,025백만원이 잡혀있는 반면, 전력효율향상사업에는 28,687백만원이 잡혀있어 상대적으로 효율향상사업에 대한 수요관리 대책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당초 전력효율향상사업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던 고효율전동기, 소형열병합, HID용전자식안정기 등에 대한 예산이 포함되지 않았다.
지난해 전력예비율이 최소 12.4%까지 떨어진바 있고 한국전력의 장기전력 수요예측에 따르면 2015년 전력판매량을 381,770GWh, 최대전력이 74,939MW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 경우 수요관리를 적극 추진했을 경우 최대전력은 67,718MW로 수요관리 효과는 약 10%를 넘어서는 7,430MW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수요관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에너지 공급사들은 부하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기존 에너지관리공단과 에너지공급사가 나뉘어 진행하던 효율향상 수요관리 사업은 전담기관을 지정, 확대할 경우 수요관리 사업의 효과가 커질 것이라는 평가다.

<서민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