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호주 뉴팩 석탄광산 지분인수
포스코, 호주 뉴팩 석탄광산 지분인수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6.12.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분 10% 219억원에 계약…내년부터 매년 50만톤씩 공급

포스코가 제철용 원료탄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해 호주의 석탄광산 지분을 인수했다.
포스코는 지난 22일 호주 현지 법인인 POSA가 현지의 리소스 퍼스픽(Resource Pacific)사로부터 뉴사우스웨일스주에 자리한 뉴팩탄광 지분 10%를 3000만호주달러(219억원)에 인수하는 자산인수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포스코는 이번 계약으로 내년부터 뉴팩탄광에서 매년 50만톤의 석탄을 공급받는다. 이로써 포스코가 해외광산 개발을 통해 직접 조달하는 원료탄은 연간 사용량의 25%인 600만톤으로 늘어나게 됐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스주 헌터밸리 지역에 자리한 뉴팩탄광은 총 7,300만톤가량의 채광 가능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 탄광은 내년에 생산ㆍ가공설비를 대폭 보강해 제철용 원료탄과 발전용 석탄 생산량을 연간 400만톤으로 늘릴 계획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제철산업에서 원료의 안정적 조달은 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대단히 중요한 요소”라며 “최근 원료 공급자의 대형화로 공급자 파워가 막강해진 상황에서 이번 계약은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제철에 필요한 주원료인 철광석과 원료탄을 100% 수입하고 있어 지난 80년대 후반부터 안정적인 원료 확보를 위해 해외광산 개발에 적극 나섰다. 포스코는 현재 호주 마운트솔리, 팍스리, 카보로 다운스, 글레니스 크릭 등 4개 석탄광산과 포스맥, 잭 힐스 등 2개 철광석 광산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브라질의 코브라스코(Kobrasco)와 캐나다의 그린힐스, 엘크뷰 등 석탄 광산에도 출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