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산전, 경부고속철도 2단계 열차제어시스템 1690억원 수주
LS산전, 경부고속철도 2단계 열차제어시스템 1690억원 수주
  • 채흥기 편집국장
  • 승인 2006.12.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고속철도 및 해외 프로젝트에도 적극 참여

 LS산전(대표 김정만)이 주간사로 참여한 KDB컨소시엄이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발주한 『경부고속철도 2단계(동대구 부산) 열차제어시스템 구매』프로젝트를 1690억원에 수주했다.

 

KDB(KTX Daegu Busan) 컨소시엄은 LS산전이 주간사로, 삼성SDS, 프랑스 씨에스이이(CSEE), 프랑스 알스톰(ALSTOM)社가 멤버사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수주한 열차제어시스템은 고속철도 선로에 설치돼 열차가 최적의 속도에서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열차의 진로와 신호 및 속도를 연속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속도가 약 300km에 달하는 고속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핵심 시스템이다.

 

LS산전은 지난 2004년 개통된 경부고속철도 1단계(서울-동대구) 구간에도 열차제어시스템을 공급한 데 이어 이번 2단계 사업에도 참여하게 되어 기술의 신뢰성과 우수성을 입증했다.

 

동대구부산간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이 2010년 말 개통되면, 서울에서 부산까지의 KTX 열차의 운행시간이 현재보다 약 30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동대구-부산 구간의 기존 선로를 이용하던 KTX 열차가 신설 고속열차 선로를 이용하게 되면 기존 선로를 이용하는 여객 및 화물열차의 경부선 이용이 원활하게 된다.

 

LS산전 관계자는 향후 열차제어시스템의 설계,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의 완벽한 국산화를 중점 추진하여, 2015년 개통 예정인 호남고속철도 및 해외 고속철도 사업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