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O 자금난 가중 ‘수주하면 오히려 손해’
ESCO 자금난 가중 ‘수주하면 오히려 손해’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6.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CO사업은 열심히 할수록 손해’
98년 이후 ESCO사업이 활황세를 맞고 있는 반면, 일부 ESCO들이 국내 여건이 ESCO 사업을 열심히 할수록 적자가 누적되는 모순을 가지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모든 업체들이 이러한 똑같은 상황에 처해있지는 않지만 이들 업체들의 불만을 눈여겨볼만하다는 것이 업계의 관측이다.
이들 업체들이 내세우는 가장 큰 문제점은 현금 유동성 등 금융상의 문제.
ESCO사업은 특성상 에너지는 물론 건설, 환경 등 여러 가지 분야를 포괄하고 있으나 정작 정책자금은 에너지분야에서만 지원돼 업체의 자금난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의 자금에만 의존하는 것이 바람직하진 않지만 하나의 사업으로 확고히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육성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사업을 하면 할수록 부채가 늘어나는 현실에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 팩토링을 하고 있으나 할인율이 너무 커 사업을 수주해 놓고도 오히려 적자를 보는 경우도 나온다는 것이다.
한 중견 업체의 사장은 “8억8천만원의 채권을 팩토링해 6억원에 팔았다”며 “이 경우 오히려 사업이 손해가 났다”고 사업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중소업체의 경우 ESCO가 활성화된 지난 3년간 자금확보를 위해 가지고 있던 담보를 다 제공하고 팩토링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는데 팩토링 할인률이 너무 커 자금난에 시달린다는 것이다.
이 경우 회사유지를 위한 경비마련을 위해 수주한 사업을 다시 높은 할인율이 적용받고 팩토링을 할 수 밖에 없는 악순환이 계속돼 사업을 많이 수주했음에도 불구하고 받을 채권은 팩토링에 따라 없는 현실이 도래했다는 것.
ESCO금리에 대해서도 불만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현재 ESCO금리는 올해 0.25%P가 내려 5.25%지만 대부분의 ESCO들이 이보다 높은 금리로 자금을 대출받고 있고 이러한 경우 시중금리 7∼8%선과 차이가 없어 정책자금으로 의미가 없다고 주장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러한 금융상의 문제들은 해결하기 위해선 산자부, 에너지관리공단, 재정경제부, 기회예산처 관계자들이 모두 포함된 ESCO전담기구가 필요하다”며 “고유가시대에 ESCO는 반드시 필요하므로 이에따른 지원책이 강구돼야 한다”고 말했다.
일부 관계자들은 ESCO사업은 정부의 입장에서는 에너지절약으로 에너지 수요관리를 할 수 있고 수용가는 정부의 자금으로 에너지비용을 줄일 수 있는 윈-윈 프로그램인 반면 ESCO들의 이런 어려움은 궁극적으로 사업의 부실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하고 정부의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서민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