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칫거리 축산분뇨, 음식물쓰레기를 바이오에너지로
골칫거리 축산분뇨, 음식물쓰레기를 바이오에너지로
  • 남수정 기자
  • 승인 2006.12.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원해결, 농촌경제 살리기, 토양관리…일석다조

비싼 비용을 들여 처리하는 축산분뇨를 '고소득' 신재생에너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 지자체 시설자금, 농가기술지도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된다. 아울러 축산업 종사자들의 인식전환과 기자재 국산화 등도 함께 이뤄져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국회 신재생에너지 정책연구회와 신재생에너지센터가 마련한 '축산분뇨 및 음식물폐기물을 이용한 바이오에너지 보급 촉진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박세규 충남 홍성 농업기술센터 축산기술사는 '국내 축산농가의 현황과 문제점' 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박 기술사는 "악취방지법 발효로 민원이 폭주하고 있다"며  "해양투기 감축 및 금지로 축산분뇨 처리문제가 시급한데다, 처리비용도 경영상 압박요인"이라며 바이오가스 활용을 촉구했다.

박 기술사는 "실용화 사업결과 축산분뇨 자원화 가능성을 확신하게 됐다"면서 "축산폐수 혐기소화 후 처리 저비용이 가능하고, 발전시스템 적용시 농가수익이 보장된다"고 밝혔다. 그는 또 " 악취해결 및 친환경 축산농가로 탈바꿈 할 수 있어 독일과 같이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축산분뇨처리 지원액 누적으로 타시설 지원이 어렵다"며 "지원금 누적기간을 5년으로 연장하고, 단독시설에 대한 지원한도를 현행 3억원에서 5억원으로 늘려달라고"고 건의했다.

현재 홍성군 농업기술센터는 기업과 함께 20kW/h급 바이오발전 보급형 개발을 추진 중이다. 내년 상반기 설치시험을 목표로, 소화액 처리시설과 연계해 사업을 추진하고 최종 처리수를 방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어 발표자로 나선 21세기신재생포럼 이혜경 박사는 '농촌 바이오에너지 사업화 추진단(가칭)'을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 직속기구로 두고 농림부, 환경부, 산자부간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역할 조정 및 정책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재원을 함께 관리, 운영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주제발표후 이어진 패널토론에서 서기호 농림부 사무관은 "축산 분뇨 활용기술이 전부는 아니다"며 "경제성을 고려해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총식 환경부 과장은 "현재 음식물 재활용업체가 264개소인데 기존 사업자들의 영역을 가져와 바이오에너지로 활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신 과장은 이어서  "각 부처 성격에 맞게 사업을 진행하자 "며 "발전차액을 현실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유기성 폐기물 직매립 금지가 최근 시행됐는데 이에 따르면 메탄가스 이용 발전도 미래에는 사양길로 갈 수도 있다"며 "CDM사업을 할 경우 CERs을 누가 가져야 하는지도 명확하지 않다:"고 말했다.

김영삼 산자부 과장은 "축산분뇨, 음식물 쓰레기를 활용한 바이오에너지 보급은 농림부, 환경부 협조없이는 불가능하다"며 "기존 정책을 그대로 추진하되 이번 공청회가 협력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이같은 정부측 발표에 대해 이상훈 환경운동연합 실장은 "관련 기술이 이미 확보됐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원활하게 추진되지 못하는 이유는 바이오매스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실장은 "유럽의 경우 농촌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바이오에너지 활용이 시작된 것처럼 우리도 농민의 입장에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