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 OPEC’러시아 추진
‘천연가스 OPEC’러시아 추진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6.11.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연가스 대국인 러시아가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같은 천연가스 카르텔 설립을 추진 중이어서 유럽연합(EU) 국가들이 비상이 걸렸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지난 14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경제위원회는 러시아가 주요 천연가스 공급국가인 중앙아시아 국가들 및 알제리, 카타르, 리비아, 이란 등과 손잡고 천연가스 카르텔을 결성하려 한다는 내용의 비밀 연구보고서를 지난 주 26개 회원국 대사들에게 보냈다고 보도했다.

이 보고서에는 러시아가 천연가스를 정치적 목적에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반러시아, 친서방’성향을 보이는 인접국가인 그루지야와 우크라이나가 우선 대상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올해 초 러시아가 가스 가격 협상 과정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천연가스 공급을 일시 중단하고, 최근엔 그루지야에 대한 가스 수출가를 두 배 이상으로 인상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에너지를 정치 무기화하고 있는 경향에 대한 비판이었다.

이와 관련 국제에너지기구(IEA)도 최근‘2006년 에너지 전망’ 보고서에서 천연가스 보유국들이 석유수출국기구(OPEC) 같은 카르텔을 만들 우려가 있다고 전망한 바 있다.
 전 세계 천연가스 매장량의 절반 이상을 보유한 러시아와 이란이 가격을 높이기 위해 여러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러시아는 유럽의 천연가스 소비량의 25%를 공급하고 있고, 알제리 역시 10% 이상의 가스를 공급하는 메이저 공급국가다. 이 때문에 러시아 주도의 ‘가스 OPEC’ 추진설 자체만으로도 유럽에 에너지 안보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천연가스 사용량의 25%를 러시아에 의존하는 EU 국가들은 에너지 안보와 관련해 긴장하면서 대응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러시아가 올해 초 우크라이나에 대한 가스 공급을 중단하면서 일부 동유럽 국가들도 수급 차질 현상이 빚어졌던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러시아는 가스 수출국 카르텔 설립 시도에 관한 신문 보도를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러시아 정부 관리들은 “터무니없는 내용”이라고 일축하고, “러시아 에너지 정책의 전제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상호 의존”이라며 “가스 가격 인상은 소련 시절 옛 형제국에 대한 우호가격을 국제 시세에 맞춰 재조정한 것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