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단신>
<에너지 단신>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4.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문화혁신 위한 변화주도자 양성교육
가스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남한강연수원에서 기업문화혁신을 위한 변화주도자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다음 달 11일, 12일에 실시되는 부서별 기업문화 워크샵의 내실 있는 진행 및 향후 지속적으로 전개될 기업문화 변화운동 주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시행됐다.

소방관 가스안전교육
가스안전公 서울남부지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남부지사(지사장 원용준)는 지난 24일 관악소방서 전대원을 대상으로 LP가스 안전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이번 교육은 최근 미아동 용기 폭발사고와 관련해 소방관들에게 가스시설의 안전점검 및 신속한 사고조치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관악소방서 요청으로 실시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소방관들이 LP가스의 특성 및 화재시 대응요령 등을 숙지함으로써 앞으로 가스로 인한 화재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안전공의 한 관계자는 말했다.

LPG판매업소 종사원 간담회
가스안전公 서울동부지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동부지사(지사장 이창수)는 이사철 및 행락철을 맞아 관내 63개 LPG판매업소 전체종사원에 대한 가스사고 예방대책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완성검사 미필업소 근절, 불량가스시설 개선, 가스누출신고 접수시 조치요령과 가스공급시 안전점검 철저, 이사후 가스시설 마감조치 확인, 불량가스시설 개선 등에 관한 사항을 집중적으로 교육했다.
특히 이번에 실시한 안전교육에서는 일선 행정관청 담당자도 참여해 교육내용을 지역 반상회보에 게재토록 했으며 일반 사용자에게도 가스안전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해 교육 효과를 증대시켰다.

LP가스 안전관리 대책 간담회
가스안전公 광주·전남지역본부
한국가스안전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장(신차열)는 지난 25일 LP가스안전관리대책 시범실시와 관련해 광주 동구, 북구청 가스담당자와 LP가스 용기충전소 및 판매업소 대표자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지난해 안전관리종합평가 결과와 시범지역 LPG판매업소의 용기관리 운영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신차열 광주·전남지역본부장은 7월부터 실시되는 안전대책의 시범실시가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관련업소가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농촌시설 가스시설 무료개선 봉사활동
가스안전公 충북지역본부
한국가스안전공사 충북지역본부(본부장 김치원)는 지난 10일부터 20일까지 충북관내 산골, 오지·농촌마을의 가스시설 무료개선 봉사활동을 벌였다.
이번 점검은 산골·오지마을, 저소득 농촌마을중 30개 마을 793가구를 대상으로 충청북도와 합동으로 가스시설 점검·수리반을 편성, 불량가스시설을 현장에서 수리해주는 봉사활동을 펼쳤다.
충북지역본부는 앞으로도 매년 계속적으로 가스시설 무료개선 봉사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며, 특히 가스안전사고 예방의 지름길은 안전의식을 가지고 정기적인 점검을 사용자 스스로 확인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봉사활동기간동안 주민들에게 홍보했다.

LPG충전소 안전관리대책 간담회
가스안전公 인천지역본부
한국가스안전공사 인천지역본부(본부장 김성수)는 지난 25일 인천관내 35개소 LPG충전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안전관리 대책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최근 LPG충전소의 안전관리 중점추진사항인 안전관리종합평가제와 로딩암 및 과충전방지 추진사항에 대한 토의와 현안사항을 점검하고 LPG충전에 대한 저해요인을 사전에 발견 개선해 대형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자 실시했다.
특히 충전소 사고사례를 통한 안전관리규정 준수이행, 충전소내 안전수칙 및 운반차량운전자 안전수칙준수강화 등 안전점검을 철저히 실시해 줄 것과 행락철을 맞아 LPG차량운전자를 위한 안전수칙 등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도시가스사 및 시공업체 간담회 실시
가스안전公 경기북부지사
한국가스안전공사 경기북부지사(지사장 홍경석)는 지난 24일 서울, 한진, 극동도시가스사 관계자와 15개 도시가스 시공업체가 참석한 가운데 도시가스 사고예방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간단회에서는 현장에서 융착작업시 발생하는 문제점과 안전성 확보차원에서 융착부 품질향상에 대한 중점관리 방안을 논의했다.
또 최근 타공사가 늘어남에 따라 타공사 관련 도시가스 배관 안전확보도 요구했다.

에너지절약 강연회 개최
에관公 인천지사
에너지관리공단 인천지사(지사장 이공희)는 지난 24일 인천지역 에너지절약시범학교인 삼산초등학교 강당에서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에너지절약 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강연에서는 고유가 시대의 정부 에너지절약 정책방향과 이에따른 에관공의 역할이 소개되었고 특히 에너지절약의 중요성과 교육적인 차원에서 자라나는 자녀들의 에너지절약에 학부모가 앞장서줄 것이 당부됐다.
이공희 지사장은 “주부는 가정의 에너지절약실천의 기수”라며 “녹색 조명운동에 주부들이 적극 참여하고 냉장고, 에어컨 등에 대해 고효율 제품을 사용해 가정에서의 에너지절약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21세기 친환경 농업인대학 특강
에관公 제주도지사
에너지관리공단 제주도지사(지사장 최상도)는 지난 19일 북제주군농업기술센타가 주관하는 21세기 친환경 농업인 대학에서 에너지절약 특강을 실시했다.
이날 특강에서 최상도 지사장은 “세계 9위의 온실가스 배출국가인 우리나라에서 에너지절약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하고 “에너지과소비로 인해 지구 온난화 등 기후재해가 일어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에너지절약을 생활화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최지사장은 또한 20일에는 서귀포지역 열사용기자재 안전관리 책임자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고 고효율기기 개체로 인한 에너지절약, 기술용역진단 및 ESCO사업추진 등과 특히 하절기 전력 피크타임에 관해 토론하고 다중이용시설에 관한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가스자격증 보유 90% 돌파
삼천리 서부지사
(주)삼천리 서부지사(지사장 천장수)는 지난 16일 발표된 2001년도 가스기능사 자격 시험에서, 응시한 9명이 전원 합격함으로써 전문인의 면모를 한껏 발휘했다고 밝혔다.
삼천리 서부지사의 경우, 99년 5월 현 천장수 지사장의 부임과 동시에 근무시간 전인 이른 아침을 이용, 외부강사를 초청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3개월간 교육을 실시했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그 해 10월에 지사원의 50% 이상이 가스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성공했다.
그 후 스터디 그룹 등을 통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이번 자격증 취득을 한 9명을 포함해 서부지사 가스자격증 보유율은 91.2%로 집계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