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민자발전 어디로 가고 있나
기획특집/ 민자발전 어디로 가고 있나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4.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② 사업자별 사업 추진현황

차라리 사업 자체를 포기하는게 낫다

최근 들어 민자발전사업자들은 사업을 포기하는게 낫다는 분위기다. 사업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이제는 과거와 같이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경영 방침이 바뀜에 따라 그만큼 투자가치가 없는 사업은 설 자리를 잃게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물론 전기사업은 한 나라의 근간을 이루는 인프라 사업으로 단순한 투자 차원을 넘어서 봐야 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기업들의 군살제거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부담으로 작용하게 될 것은 뻔하다.
민전업체들도 국가에너지 사업이라는 측면에서 투자에 대한 일시적인 보상 보다도 미래를 위한 공익적인 측면을 중시한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투자에 대한 이익, 현재의 경제의 규모성을 확보해야 하는 이유에는 충분한 타당성도 있다고 볼 수 있다.
또 하나는 이미 5년 이라는 세월이 흘렀고 그렇다면 시대적인 상황이 바뀌고 경제적인 요인들이 급변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당연히 정책적인 고려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민전사업자들의 고민은 그래서 어디다 내 놓고 하소연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발 주자로 나선 LG에너지도 전략적 파트너였던 파워젠사를 보냈고 설상가상으로 현대에너지의 경우도 현대그룹의 자금난 위기로 파트너인 트렉타벨사가 발을 빼려고 한다는 소문이 이미 퍼져있는 상황이다.

 ◆ LG에너지

LG에너지는 민자발전사업자중 가장 먼저 사업을 추진해 왔고 지난 4월 1일자로 상업운전을 개시했다.
당초 계획했던 사업일정을 한치의 오차 없이 추진한 것이다.
그러나 LG에너지는 후발로 따라오는 업체들보다 걱정이 앞선다. 50만KW급 설비를 갖추고 있지만 이 정도의 설비로 사업을 한다면 적자운영은 불을 보듯 뻔하다. 차라리 경제급전이라도 발생해 발전소 가동을 돌리지 않으면 돈이 덜 든다는 얘기다. 애초부터 발전소 부지를 확보할 때 2기 건설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여건을 갖췄고 민전 출범 당시만 해도 정부가 추가 사업자 선정을 약속한 터라 정부만 믿고 기업은 투자를 한 결과인 셈이다.
LG에너지는 향후 7∼8기의 발전설비를 확보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워놓은 상황이지만 현재로써는 경영상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클 수 밖에 없다.
지난해 말 한전의 수용으로 전력수급계약을 일부 개정하기는 했지만 직접적인 경영에 대한 이익을 가져올 조항보다는 파이낸싱을 할 수 있는 테두리내에서 조정하는데 합의를 이뤄냈다.
LG측은 추가설비를 건설할 수 만 있다면 국가 공익적 차원에서 투자를 하겠다는 각오다.

  ◆ 현대에너지
현대에너지는 부지정지 작업을 끝낸 상태지만 주기기 선정 작업이 순탄치 않아 애로를 느끼고 있다.
최근에는 파트너인 벨기에의 트렉트벨사가 파이낸싱에 대한 부담으로 사업에서 철수 한다는 얘기가 공공연하게 퍼져 있는 상황이다.
현대건설의 자금난으로 그동안 현대건설이 턴키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가 최근에는 트렉트벨측이 신용장(L/C)을 개설해야 한다는 현대측의 입장 때문에 난처해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대에너지의 경우도 LG와 마찬가지로 추가기 확보에 대해서는 당연하다는 얘기다.
독점을 해온 한전은 발전소 건설 계획을 마련할 때 한 부지에 최소 4기에서 8기까지 추가로 건설하고 1차 사업시 반드시 2∼3기를 동시에 추진함으로써 투자비를 절감하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현대측은 사업성만 충분히 나온다면 설비투자에 대한 부담은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 분위기다.

 ◆ 포스에너지
유일하게 석탄발전사업자로 선정된 포스에너지의 경우는 진퇴양난에 빠져있다. 지자체의 완강한 반대로 결국 사업권 반납을 한 상태고 마지막 페널티에 대한 금액 조정만이 남아있는 상태다.
당초보다는 금액이 낮아졌지만 포스에너지측에서는 이것 마저도 아쉬울 판이다. 국가기간산업이 지자체장의 반대로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됐다는 것은 우리나라의 사회 병리적 현상을 그대로 보여준 사건으로 불리워진다.
에너지원의 적정수준을 맞추기 위해서는 석탄발전소를 현재로써도 상당부문 건설해야 하지만 마땅한 부지가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포스에너지는 현재 전략적 파트너로 SK를 선택하고 있고 대구전력(주)이 추진중인 LNG복합화력 2기를 광양에 유치하는 데 긍정적으로 고려중이다.

 ◆ 대구전력(주)
대구전력은 민전사업자 중 가장 큰 고민을 안고 있다. 대구지역 저전압 해소를 위해 대구 2차민자사업자로 출범한 이 회사는 98년 이후 대구지역에 발전소를 건설할 명분이 없어졌기 때문에 발전소 부지를 해안지역으로 옮겨야 한다는 주장이다. 굳이 건설을 한다면 전력수급계약을 변경해야 하지만 그럴 경우 전기값 인상으로 국민부담만 늘어나게 된다는 설명이다.
상황이 변한 것 만큼 정책적인 재고가 있어야 한다는 얘기로 충분한 타당성을 갖고 있다.
지난해 연말 대구전력은 산업자원부에 부지이전를 요청한는 공문을 보냈으나 대답은 어렵다라는 허탈한 얘기만 들을 수 밖에 없었다.
물론 민전기본계획대로 발전소 부지를 변경한다는 것은 당시에 발전사업권 경쟁에 참여했던 업체들의 누도 의식할 필요도 있지만 기업이 죽는 상황에서도 대책은 세우지 않고 한번 정했으니 끝까지 해야 한다는 것도 설득력이 부족하다.

<남형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