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에너지 민간자금 활용 유도
집단에너지 민간자금 활용 유도
  • 송현아 기자
  • 승인 2006.05.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정부 지원 점차 줄일 것”
대기업 집단시장 진출 기반 될 듯
집단에너지 사업에 있어서 민간자금 활용방안이 표면화될 전망이다.
산자부는 최근 집단에너지사업의 향후과제의 하나로 자체 투자재원을 마련할 것을 제시했다. 또 향후 집단에너지 사업에 대한 정부 지원을 점차 감축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집단에너지시장에서도 소형열병합발전 시장과 같이 자본력 있는 대기업들이 사업권 취득 시에 우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또 지난해 말 ESCO 및 집단에너지 업계의 뜨거운 논쟁의 주제였던 프로젝트 파이낸싱 등 민간자금 유치방안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산자부 관계자는 “현재 집단에너지사업의 수혜자는 전국의 약 10%에 불과하다”며 “향후 집단에너지 사업이 확대 보급돼 더 많은 예산이 투입될 것을 감안해 예산 감축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자부의 이같은 방침은 집단에너지사업자가 정부 지원에 의존하지 않고 민간자금을 활용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관계자는 “사업 추진의 안정성 및 신뢰성 차원에서 자본력이 있는 기업들이 사업권을 취득할 가능성이 있다”며 집단에너지 시장에 대기업 진출 기반이 마련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나 “매칭펀드까지 고려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해 지난해 말 제기됐던 민관합동자금운용방안의 실현 가능성은 부정했다.

산자부는 올해 지역냉난방사업에 591억원, CES사업에 74억원, 산업단지 집단에너지사업에 749억원을 지원했다. 또 현재까지 내년 예산은 감축할 계획이 없다.
산자부는 현행법에 따라 소요자금의 80% 이내에서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다. 또 집단에너지 사업 지원시 특정기업에 자금이 집중되지 않도록 분산 지원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