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지식을 깨워라’
`잠자는 지식을 깨워라’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3.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 지식·정보 공유하는 Best Knowledge制 시행

한국중공업 직원들 사이에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컴퓨터에 올려 다른 직원과 지식을 공유하는 바람이 불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식 공유 바람의 근원지는 이른바 ‘ Best Knowledge’제도. 한중은 지난해 7월부터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개인의 지식을 직원 모두가 등록 및 조회할 수 있는 이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이 제도는 다른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제안제도와는 달리 직원 스스로가 등록된 지식을 직접 추천·평가함으로써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구한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한중은 직원들이 이 제도에 관심을 가지게 하기 위해 포상도 주고 있다. 등록된 정보를 추천인수에 따라 마일리지를 부여한 후 금상 30만원, 은상 20만원, 동상 10만원 등 최다 득점자에게는 분기별로 포상을 하는 것은 물론 연말에 MVP를 선정해 100만원을, 2년 연속 MVP에게는 유럽 및 미주 여행권을 주고 있다.
지금까지 등록된 총 지식 수는 1만2천여건. 7,500여명의 한중 직원들이 1인당 1건 이상씩 자신의 지식이나 비법을 공개하는 셈이다.
등록된 지식 내용은 프린터 토너 절약방법 등 작은 것에서부터 원자력 발전소 핵심기기 용접 방법 등 생산현장의 노하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한중의 한 관계자는 “직원들은 국내외 플랜트의 설계 및 제작, 건설을 통해 길게는 20년 이상의 기간동안 체득한 지식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데 Best Knowledge 제도는 이러한 지식을 공유하고 가치화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고 이 제도의 의미를 설명했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