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류형보일러 검사논란
관류형보일러 검사논란
  • 송현아 기자
  • 승인 2006.0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즈음 때 아닌 관류보일러 검사제도를 일부 언론에서 제기하고 있다.

관류 보일러 검사제도 강화방안은 지난해 하반기 에너지관리공단이 추진했으나 산자부가 받아들이지 않아 일단락된 것인데도 불구하고 에너지관리공단이 이 문제를 계속 일부 언론에 흘리면서 논쟁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에너지관리공단이 보일러 검사면제로 에너지가 낭비되는 요인이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는데 비해 언론은 이보다 한발 더 나아가 업계의 내부문제까지 거론하면서 관류보일러 업계를 압박하고 있다.

관류보일러는 일본에서 건너온 보일러 기종으로 일본에서는 모든 제품을 자체검사로 실시하고 있다. 또 보일러 제품 가운데 가장 안전하고 관리가 편리해 별도의 안전관리자를 두지 않고 제조판매회사가 대부분 원격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편리성과 비용절감 덕분에 대수를 기준으로 일본시장에서 95%를 점유하고 있다.
동경의 코카콜라 공장의 경우에는 30기가 넘는 관류보일러와 소형열병합발전기를 운영하고 있지만 단 한사람만의 관리자가 있을 뿐이다.

노통보일러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제조업체와 비교할 경우 연간 운영비는 4∼5배의 차이가 나는게 현실이다.

효율측면에서도 적정부하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비용도 훨씬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너지관리공단은 관류보일러 업계가 가스를 사용하는 제품에 대해 검사를 면제해 달라는 요구는 들어주지 않고 오히려 다른 연료를 사용하는 제품까지 검사를 강화하겠다는 법률개정을 추진하다가 가로막혔다.

공단은 마땅히 검사를 강화할 것이 아니라 연료사용구분에 따른 검사구분을 없애고 일괄 면제하는 것이 기업의 부담경감을 위해서 올바른 방향이다.

상부기관에서는 규제를 완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하부기관은 오히려 강화하는 쪽으로 가고 있으니 정책의 실효를 거둘 수 없는 하나의 예라고 볼 수 있다.

국내 관류보일러 산업도 이제는 많이 발전해 제조업체가 원격관리로 사용자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나 일본이 환경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는 반면우리는 무방비상태에 있다.

공단은 고효율·저공해·비용절감 차원에서 보일러 시장의 격을 높여나가는 방향으로 인식을 전환해 주었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