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인터뷰-김영남 사장
신년 인터뷰-김영남 사장
  • 송현아 기자
  • 승인 2006.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 2006경영전략은
▲ 한난은 중장기비전인 2015해피에너지를 향한 2006경영전략실천 주안점으로 지속가능경영추진, 사업경쟁력강화와 블루오션창출, 고객행복경영추구, 혁신성숙화를 주요 과제로 삼았다.
한난은 지속가능경영추진을 위해 신재생에너지사업 및 관련법령 개정을 중점추진할 계획이다.

전남신안 태양광발전사업 2단계 추진, 풍력발전사업타당성조사, 바이오매스CHP모델을 수립하며 정부지원정책제도 정비 등을 위해 집단에너지사업법및 도시가스사업법령 등에 대한 개정을 추진할 것이다.
또 발전자회사를 비롯해 타 사업자와의 전략적 제휴및 동유럽등 해외사업진출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공공기관 지배구조 중장기 개선방안의 일환으로 주식상장을 검토하기 위한 준비팀 구성, 선진민간경영시스템도입을 위한 소유지배구조개선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공사비부담금 사외유출및 열요금인상등의 민영화 폐해발생 우려로 민영화추진이 중단된 상황임을 감안해 집단에너지사업및 공사비부담금의 특성, 집단에너지사업의 보급수준및 해외사례등도 함께 검토할 예정이다.

― 2006사업계획은
▲ 한난은 사업경쟁력강화와 블루오션창출을 위해 도시가스사업자를 고려한 CES사업 및 제3차 집단에너지공급기본계획에 대한 대응전략을 수립,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수원시 이의동 광교테크노밸리(2만4000호)와 충남연기군 행정중심복합도시(16만1000호)등에 대한 신규사업을 추진해 공급구역 및 수익증대는 물론 에너지절약 및 대기환경개선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 김포 등 10개지구(28만호)에 대한 신규사업 및 기존지역 1만5000호에 대한 지역난방공급을 적극 추진하며 서울뉴타운, 송파유통단지, 가락한라아파트 등에 열과 전기를 공급하는 CES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총 58억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해 세계최고기술력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 사업다각화방향은
▲ 한난은 신재생에너지확대보급과 신재생에너지발전의무비율할당제(RPS)시행준비를 위해 신재생에너지공급참여협약(RPA)를 성실이행하며 신재생에너지사업 추진기반을 마련해 사업다각화 및 종합에너지공급사의 위상을 정립할 것이다.

한편 남북경협차원에서 조성되고 있는 북한개성공단 및 경제협력지구 등에 대한 지역난방사업추진 및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 등 동남아·중앙아지역에 가스연료확보와 연계한 집단에너지사업을 검토해 국제경쟁력강화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 분산형전원확대보급을 위한 정책개선방안은
▲ 분산형전원 중 열병합발전보급확대를 위해서는 열병합발전개념을 중심으로 법률과 제도를 통합조정, 열병합발전보급목표를 이해당사자의 참여와 합의에 의해 실현가능하도록 수립하며 구체적인 제도 및 정책수단을 확보해야 한다.

먼저 불합리한 정산규정으로 동일한 타 발전소의 전력에 비해 낮게 책정된 열병합발전소의 전력판매가격을 정당보상해줘야 하며 또 도시가스사업자의 공급독점제도개선및 도시가스공급의무화등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