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ESCO사업 내실화로 신뢰도 향상 주력
올 ESCO사업 내실화로 신뢰도 향상 주력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2.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사무소 보건소 행정구역별 일괄계약 추진

올해부터 동사무소와 보건소 등에 대한 기초행정 구역별 일괄계약이 이뤄지고 에너지관리공단의 타사업과 연계한 프로그램이 대폭 강화된다.
산업자원부와 에너지관리공단은 올해 ESCO사업목표를 공공부문 ESCO사업의 전국적 확대시행과 다각화 및 전문화 유도, 급성장에 따른 관리 내실화를 통한 신뢰도 확보로 정하고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공공부문의 ESCO사업이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된다.
기존 정부부처 위주에서 지방자치단체, 산하기관 등으로 보급 촉진을 위해 ESCO사업 미 이행 단체에 대한 지도와 점검이 지속적으로 실시되고 특히 총리실, 행정자치부, 에너지관리공단이 공동수행하는 정부합동 점검반이 편성돼 ‘공공기관 에너지절약 추진지침’ 이행점검 시 우선적으로 확인토록 했다.
그동안 사업규모가 적어 ESCO기업이 사업화에 미온적이었던 동사무소, 보건소 등은 기초행정 구역별 일괄계약으로 사업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ESCO사업의 다각화 및 전문화를 위한 노력도 계속된다.
공단의 에너지관리진단사업에 ESCO가 참여토록 해 에너지관리진단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별도 에너지관리진단 전문가양성교육 과정 개설을 추진하는 등 업체의 에너지관리진단 실무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전문기술인을 양성토록 했다.
또한 VA협약 및 에너지다소비 사업장에 대한 ESCO적용을 확대하고 GEF사업, 교효율기기 보급사업, 잉여폐열 인긍공장공급사업 등을 ESCO사업과 연계 추진하는 등 공단사업과 연계해 ESCO사업이 다각화 된다.
최근 ESCO사업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관리의 내실화로 신뢰도 확보에도 주력한다.
등록 후 일정기간동안 사업실적이 없는 업체 등에 대한 등록취소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법개정을 추진 중이며, 전문성 확보를 위한 기술인력, 진단장비 등 등록요건 및 사후관리 강화방안을 추진한다.
또한 수도권 위주 사업의 지방 확산 홍보를 위해 지역별 설명회 개최를 강화하는 한편 에너지절약 마트(ESCO-MART)를 에너지전시회와 병행해 개최키로 했다.
에관공 관계자는 이같은 계획에 대해 “지금까지의 ESCO사업이 양 위주의 성장이었다면 이제는 질 위주의 성장책을 펼쳐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수용가의 ESCO에 대한 신뢰도를 쌓아갈 것이다”고 설명했다.

<서민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