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수첩> 원성섞인 국민의 소리
<에너지수첩> 원성섞인 국민의 소리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2.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애인 LPG 차량을 6년째 타고 다니는데 이제 팔아버릴까 생각중이다”
산업자원부 홈페이지 ‘국민의 소리’코너에 한 시민이 올린 글이다. 최근 국제LPG가격의 최고 기록 갱신, 환율상승 등으로 인한 LPG가격의 지속적인 인상에 따른 불만의 소리가 극에 달해 있다. 산자부 홈페이지에는 하루에도 수십건씩 LPG인상에 대한 민원이 욕설과 지탄으로 얼룩진 채 오르내리고 있다.
현재 LPG ℓ당 연비가 주행거리 6∼7km, 경유차량에 비해 연비가 낮다. 자동차 생산업체도 LPG신규 차량의 출고가 뜸한 상태고 LPG중고차 가격도 하락추세에 있다.
LPG는 서서히 가격 경쟁력을 잃어가고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다. LPG가격이 이 상태로 나간다면 LPG엔진 개발이나 수요 창출을 위한 노력이 경제성 면에서 무색해질 수 있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는 실정이다.
LPG가격은 전면 자유화됐다. 가격 결정에 있어 정부가 LPG 수입사나 정유사에게 왈가발가 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다만 에너지 및 자원사업특별회계법령에 나와 있는 유가완충자금의 운용이라는 항목에 대해 정부가 개입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즉 국내 석유(LPG포함)수급 및 가격안정을 위한 명령 등으로 인해 석유정제업자, 석유수입업자 또는 석유판매업자에게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산업자원부 장관이 별도의 기준을 정해 준비금을 집행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아니다. 지난 91년 발발한 걸프전때에 유가완충자금을 운용했었다. 전쟁 또는 천재지변과 같은 비상시에나 적용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LPG 수입사나 정유사들의 시장조절기능이 필요한 것이다. 수입·정유사에서는 적극적 경영혁신 노력으로 원료비 상승분을 자체 흡수할 수 있는 대안 등 대책 마련에 고심해야 한다.
정부 또한 현재로선 특단이 없단 이유로 국제LPG가격이 안정되기만 손놓고 기다릴 수 없는 일이다. 국제 LPG 안정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협력 등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야만이 국민들의 환대와 정부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윤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