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정유 연공서열식 직위 호칭 사라진다
LG정유 연공서열식 직위 호칭 사라진다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2.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정유가 부장 차장 과장과 같은 연공서열식 직위와 호칭을 없애는 파격적인 직위개편을 단행했다.
LG정유는 최근 성과주의를 강화하기 위해 과장보 과장 차장 부장 선임부장 등 5개의 직위을 없애고 팀장과 부팀장 등 2단계로 직위를 조정했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LG정유의 이같은 직위개편은 완전한 팀제를 도입한 것으로 평가된다.
국내 대기업들은 팀제를 도입하면서도 차장 과장 등의 직위를 그대로 사용해 팀제가 형식적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직위개편으로 LG정유의 팀장이 아닌 부장들은 부팀장 직위를,기존 차장급과 부장급 팀장들은 같은 팀장 직위를 받았다.
또 팀장과 부팀장등 직책명이 직위가 됨에 따라 대리급을 지나면 승진개념이 사라지고 팀장에서 부팀장으로 직위가 하락하는 경우도 나타나게 됐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 회사는 지난 99년 1단계 직위개편을 하면서 임원급중 이사대우와 이사를 없애고 상무보를 신설했었다.
지난해에는 다시 2단계 직위개편을 실시해 상무보와 전무 직위를 폐지하고 임원들은 상무 부사장 사장으로 단순화했다.
이에 따라 LG정유의 사장이하 직위는 지난 98년 13개에서 올해는 사원-대리-부팀장-팀장-상무-부사장-사장 등 7개로 줄어들었다.
LG정유는 이에 대해 “팀제에 적합하게 직위체계를 개편함으로써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팀원간에 수평적인 관계에서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사측은 연공서열식 직위체계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능력과 업적에 따른 처우가 가능하게 돼 성과주의가 더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동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