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모듈
태양광 모듈
  • 남수정 기자
  • 승인 2005.11.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전지의 최소단위인 셀(cell) 1개로부터 나오는 전압은 약 0.5V로 매우 작은데다 외부환경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
모듈(module)은 이러한 셀을 패키지화 한 것이다. 이 모듈을 여러 개씩 이어 용도에 맞게 만든 것을 어레이(array)라 한다.

일반적으로 벌크형 셀은 상하를 동등한 방법으로 커버해 보호하면서 모듈로 만든다. 박막형 셀은 기판을 포함한 모듈로 제작한다.
모듈은 일반적으로 셀, 표면재, 충진재, 백시트(Back sheet), 씰(Seal)재, 프레임재 6가지로 구성된다.

표면재는 대부분 수명을 길게 하기 위해 백판 강화유리를 쓴다. 충진재로는 최근 EVA가 주로 이용되고 있는데 자외선 열화 문제가 지적받고 있다.  
백시트(Back sheet) 재료로는 주로 PVF가 사용된다. 그밖에 폴리에스테르, 아크릴 등도 사용된다. 내습성을 높이기 위해 알루미늄 호일을 씌우거나, 폴리에스테르를 씌운다. 유리를 이용한 것으로 더블 그라스 타입(dluble glass type)이 있다. 현재에도 유럽을 위주로 미국에서도 일부 사용하고 있다.

씰(Seal)재는 리드의 출입부나 모듈의 단면부를 처리하는데 사용한다.
실리콘 시란트, 폴리우레탄, 폴리 설파이드, 부틸고무 가운데 부틸고무가 자주 사용된다.
패널재는 통상 표면 산화 알루미늄을 쓰는데 민생용 등에서는 고무를 사용하기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