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도 부실하면 `퇴출'
주유소도 부실하면 `퇴출'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2.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안에 적어도 수백개의 부실 주유소들이 강제 퇴출될 전망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유사들은 앞으로 전자상거래 확대 등을 통해 국내 석유제품 시장이 본격적인 경쟁체제에 돌입할 것으로 판단, 폴(공급자 상표표시) 계약을 맺은 주유소에 대한 지원을 대폭 축소하고 차입금 상환을 못하는 부실 주유소를 강제 퇴출시킬 계획이다.
정유사들은 주유소 설립보조금 등 각종 지원금에 대한 대출기한을 연장해주지 않는 방법으로 경영상태가 어려운 폴 주유소를 퇴출시킨다.또 품질불량 제품을 팔다 적발된 주유소도 유력한 퇴출대상이 되고 있다.
지난해말 현재 등록된 주유소는 전국 1만1000여 개로 이중 5∼7%가 퇴출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3700여개 주유소와 폴사인 계약을 맺고 있는 SK㈜는 올해 차입금 상환기간을 연장해주지 않는 방법으로 50∼100곳의 주유소를 퇴출할 계획으로 알려졌으며 LG정유와 에쓰오일 역시 퇴출대상 주유소에 대한 검토작업 중에 있다.
SK㈜의 한 관계자는 “올해 정유업계의 현안은 내실경영을 통한 유동성 확보”라며 “이를 위해서는 그동안 시장확보를 위해 무분별하게 지원했던 한계 주유소를 대폭 줄일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정유사들의 부실 주유소에 대한 강제퇴출 움직임에 대해 주유소 업계의 입장은 양분되고 있다.퇴출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 주유소들의 경우 퇴출방침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반면 대다수 주유소들은 강제퇴출은 불가피한 조치라고 판단하고 있다.
그동안 정유사들은 안정적인 판매루트인 폴 주유소 수를 늘리기 위해 주유소 설립비용을 보조해 주는 등 각종 혜택을 늘려 주유소 공급 과잉 문제를 야기시켜 왔다.
그러나 작년도 매출이 30∼40% 크게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적자를 면치 못한 정유사들이 많아짐으로써 내실경영이 올해 주요 과제로 떠올랐고 이번 주유소 퇴출방침은 정유사의 수익위주 경영의 고육지책으로 풀이된다.

<김동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