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셀 (Nacelle)
나 셀 (Nacelle)
  • 남수정 기자
  • 승인 2005.09.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력발전기에서 심장부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발전기가 받는 바람을 조정하기 위한 일종의 덮개. 타워의 상부에 위치한다.
로터에 의해 얻어진 회전력을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기 위한 모든 장치들로 구성된다. 따라서 기어박스, 발전기, 제어장치 등 거의 대부분의 장치들이 나셀 내부에 포함되어 있다.
나셀의 형태는 발전기의 종류에 따라 크게 간접구동형(Geared Type)과 직접구동형(Gearless Type) 두 가지로 나눌 수 있고 그 차이가 매우 크다.

간접구동형은 높은 회전수(1800rpm)를 가진 유도 발전기와 낮은 회전수인 로터 사이를 기어로 연결해 발전하는 시스템이다. 경제성이 우수하고, 정속회전으로 품질 좋은 전기를 생산한다는 장점이 있다. 대부분의 상용 풍력발전기에 많이 적용되는 형태라 할 수 있다.

직접구동형은 증속기 없이 로터에서 동력이 직접 발전기와 연결된다.
증속기의 제거로 인한 제작비용 절감효과가 있긴 하지만 발전기 자체가 크고, 가격이 비싼 것이 흠이다.

하지만 증속기 손실 배제로 효율이 증가하게 되며 나셀부의 총 중량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나셀 내부는 가변피치각 구동장치·기계적 브레이크(Mecha
nical Brake)·요잉 시스템 (Yawing system)으로 구성된다.

가변피치각 구동장치는 블레이드의 피치각 조절을 위한 장치. 이를 통해 블레이드의 성능조절이 가능하다.
기계적 브레이크는 강풍 발생, 시스템 이상 발생, 보수점검 등 비상시에 로터를 멈추기 위해 사용한다. 시스템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에어 브레이크나 피치 조절 등으로 인한 로터 회전속도를 감소시킨 후 사용한다.

요잉 시스템은 모든 수평축 발전기에 사용한다. 풍향의 변화로 발생하는 요에러에 대응하거나 긴급상황시 요에러를 통해 로터블레이드의 회전속도를 줄이기 위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