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원전 기자재 산업 선전화를 위해
<기획특집> 원전 기자재 산업 선전화를 위해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적 지원·업계 노력 공동보조 맞춰야

 국내 원전 기자재 산업은 정부와 한전의 적극적인 국산화 추진과 업계의 기술개발 노력으로 국산화 수준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원전 기자재는 핵심부품에 있어서 해외 의존도가 높은 것이 사실이다.
물론 원전 기자재의 국산화가 단지 기술개발에만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으로 인해 국산화 수준을 쉽게 평가할 수 없는 점도 있다.
사실 원전 기자재 국산화에는 몇가지 핵심요인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환율도 그 하나로 단기적으로 환율이 인상되면 수입기자재에 대한 지불대금이 상승해 국산화율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나 동시에 수입기자재의 국산으로의 대체효과로 기자재 수입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나 중장기적으로는 국산 기자재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기자재의 국산화가 활발히 전개된다.
수입 기자재의 가격과 관련해서는 핵심 기자재의 경우 수요가 가격에 비탄력적이고 세계적으로도 독점가격이 형성돼 있으나 범용 기자재는 가격 탄력성이 커 가격변동이 국산화에 미치는 영향도 적지 않다.
따라서 수입기자재의 가격이 오르면 수입 기자재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면서 국산기자재의 수요가 증가해 국산화를 촉진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국내 기술수준의 향상도 물론 국산화율을 올리는 중요한 요인이다. 소재 및 요수부품산업 같은 후방산업의 기술수준이 올라가면 당연히 원전 기자재의 국산화를 앞당기게 된다.
여기에 국산화에 중요한 요인으로 원전 기자재에 대한 수요를 들 수 있다. 원전기자재의 수요는 원전 건설과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 밖에 없는데 수요가 증가하면 국내 기자재 업체의 국산화를 촉진시키는 자극제가 되기 때문이다.
수요전망과 관련 수요의 불확실성이 국내 원전 기자재의 국산화를 가로막는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변수 외에 근본적으로 국내 원전 기자재의 국산화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정책적인 지원과 함께 관련업계의 공동노력으로 국산화가 효율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책적 지원과 관련 우선 국산화의 목표와 기준이 명확히 세워져야 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최근들어 원전기자재산업은 시장개방으로 인해 기술적 파급효과 보다는 경제성 확보가 중요시되고 있다. 이럴 경우 국산제품을 개발해 양산할 것인지 아니면 기술력만 가지는 수준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국산화 대상품목을 선정하는 점도 중요하다. 현재 국산화 품목 선정은 한전이나 기자재 업체의 요청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경제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산·학·연·관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 조직을 만들어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지적이다.
이런 방법을 통해 국산화 대상품목 선정을 체계적으로 유도해 나가야 하고 더불어 기자개 공급자의 자격조건 역시 국산화를 활성화시키는 방향으로 조정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국산화를 위해서는 이를 촉진시킬 수 있는 인센티브가 필요하다. 실제로 기자재 업체들이 국산화에 선뜻 나서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경제성이 보장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소량·소액 기자재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반복 발주를 보장해주거나 유사한 기자재들을 묶어 일괄발주함으로써 생산비용을 줄여주는 방법 등이 거론되고 있다.
또한 국산화 개발업체에 대해 납품기회를 확대한다거나 국산화 제품의 가격이 수입제품의 가격보다 낮을 경우 보상차원에서 일정기간동안 수입가격을 기준으로 구매해 주는 것도 생가해 볼 수 있는 점이다.
국산화를 위한 기술개발 못지 않게 국산화의 효율적 관리체계 또한 중요한 점으로 꼽히고 있다.
정보 공유를 위한 정보 네트워크를 구성해 원자력 기자재의 구매 및 관련기술 정보를 공유해야 하고 기자재 업체들이 세계적인 기자재산업의 최근 동향 등에 대해 정보교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출 필요성이 있다.
국내 원전 기자재 산업의 국산화를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정책적 지원과 함께 기자재 업체의 국산화를 위한 노력도 경주돼야 함은 물론이다.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업체들이 공동개발을 통해 기자재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평가해 수정해 나갈 수 있는 평가체제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특히 주기기의 경우 플랜트 업체, 한전, 기자재 업체 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신기술의 공동개발 및 활용, 미비점 보완, 제품평가, 활용 등의 과정을 통해 국내 업계에 전문기술이 축적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얘기다.
기본설계 등 설계기술의 자립을 도모하고 기자재 제작에 필요한 정밀가공기술 등의 취약기술 확보를 위해 기술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도 중요하다.
특히 원전기자재는 플랜트 엔지니어링 기술이 축적돼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취약한 기본설계와 설비 운용기술의 최적화 등의 능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원전 기자재 기술 도입이나 제휴 시 핵심 설계 및 제작기술 그리고 원천기술의 습득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국내 기술이 어느정도 축적돼 있는 만큼 기술능력을 제고에 필요한 핵심기술만을 골라 계약하는 것은 물론 세계시장이 공급과잉 상태에 있는 점을 감안, 핵심기술을 이전받을 수 있도록 기술제휴의 효율성을 제고시키는데 주안점을 둬야 한다.
기자재 업체들이 노력해야 하는 또하나의 부분은 수출촉진이다. 원전기자재의 경우 국내시장은 그리 크지 않고 또한 수익성 제고를 위해서는 해외수요를 확보하는데 힘을 쏟아야 한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하나의 방안으로 해외 원전기자재 공급 네트워크에 편입해야 한다고 말한다. 세계의 원전기자재 공급 네트워크에 편입되면 수요가 발생할 때마다 납품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해외 마케팅 전문인력을 양성도 필요하다. 국내 기자재업체들은 대부분 해외영업인력이 적고 해외지사가 있는 경우도 기자재에 소요되는 부품 및 자재의 조달에 필요한 역할만을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GE나 알스톰, 지멘스 같은 업체와의 교섭을 통해 시장을 확보하는 노력도 이뤄져야 한다.
 현재 원전 기자재의 신규수요는 아시아, 중동, 중국 등에서 발생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기자재 공급은 다국적 기업인 이들을 통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국내 원전기자재 산업의 기술이 어느정도 수준에 올라온 만큼 세계 기자재 시장에 대한 철저한 동향 파악과 핵심기술 확보에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