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중기 동보중공업 사장
인터뷰/ 이중기 동보중공업 사장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11.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산업용보일러 30년 외길…
“고효율 제품개발에 끝없이 정진”

 - 에너지절약 촉진대회에서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수상소감을 말씀해 주신다면
 ▲ 우선 본상을 수상하기까지 함께 노력하신 당사 임직원 및 협력업체, 소비자여러분, 그외 효율적 에너지절약 기술개발에 많은 지도와 편달을 해주신 에너지관리공단, 지역난방공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등의 연구진들과 함께 기쁨을 나누고 싶습니다.
그동안 에너지절약을 위한 선진기술도입, 신기술 연구개발에 앞장선 공로로 저에게 산업훈장을 주신 것이라고 생각하고 향후에도 지속적 에너지 고효율 제품개발에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 이번 대회에서 어떠한 공적으로 훈장을 수상하시게 되었는지요.
 ▲ 저희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와 공동으로 소용량보일러에서 열병합보일러에 이르는 보일러의 열설계, 구조계산 프로그램을 개발해 선진국 수준의 보일러 기본설계 기술을 보유했습니다. 또한 철구조해석 프로그램과 열응력해석 프로그램 도입으로 국내의 산업용 보일러 및 열병합플랜트의 신뢰성을 제고시켰고, 과감한 자본과 기술투자로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이라는 기업윤리 실현에도 큰 기여를 한 것이 인정받아 수상하게 된 것 같습니다.
 - 지금까지 에너지절약 부문에 있어서 동보중공업(주)이 추진해온 실적은 말씀해 주십시오.
 ▲ 많은 기술개발과 성과를 거두었지만 그중에서도 산업용보일러 컴퓨터 디자인 프로그램과 폐열보일러 설계 프로그램, 강제 순환식 폐열보일러 설계 프로그램을 공동개발하고 그 공업소유권을 보유한 것을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또한 보일러용 컴퓨터 자동제어 외 효율 자동계측장치를 개발하고 그 공업소유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본 미쓰이(MITSUI)조선(주)의 보유기술 품목인 고압 대용량급 수관식 보일러 MB형 MO형 설계, 제작, 설치등에 관한 기술도 도입한 바 있습니다.
 - 동보중공업(주)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1971년 설립돼 지난 99년5월 구 (주)동양보일러에서 사명을 변경한 동보중공업(주)은 산업용보일러 및 부대시설 플랜트 설계 시공 업체로서 산업용보일러에만 30년동안을 몸바쳐온 뚝심있는 기업입니다.
그동안 90년 한국지역난방공사 신도시 지역난방용 보일러등 25기 납품, 91년엔 에관공 지역난방본부 가양, 방화, 등촌지구 지역난방용 보일러 3기 납품한 성과가 있으며, 일본 미쓰이조선과 보일러 설비에 대한 기술협약을 맺은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난 안산개발(주)에 2기, 북수원지역난방에 2기, 상암·김해지구에 온수보일러 시스템을 제작 설치중에 있는등 지금까지 100∼200T/Hr까지 약 24기를 공급해 왔습니다.
특히 산업용보일러업계로서는 처음으로 92년에 코스닥에 상정된 바 있습니다.
무엇보다 우리 동보의 자랑은 자체 기술연구소를 갖추고 막대한 자본과 기술투자로 연구개발 및 기술력 향상으로 고객 요구의 맞춤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근래에는 2000년 에너지위너상 산업용보일러 녹색기기부문 수상을 받았으며, 지난 97년 이미 ISO 9001인증 및 한국품질환경인정협회(KAB)로부터 KSA 14001인증을 획득한 바 있습니다.
 - 사장님이 가지고 계신 경영철학은 무엇입니까
▲ 보일러 외길 30년을 지내오면서 ‘웅지와 큰목표, 공존공영, 날로새롭게’라는 사훈아래 현장중시의 경영, 기술중시의 경영, 판매중심의 경영을 촛점으로 Q.D.C.S라는 경영목표를 세웠으며 최고의 품질, 신속한 납품, 극한원가, 보다질좋은 서비스, 무결정 지향의 경영철학을 언제나 마음속에 세기고 있습니다.

<서민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