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디젤 수송용 의무사용해야
바이오디젤 수송용 의무사용해야
  • 남수정 기자
  • 승인 2005.06.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에너지기술연 춘계세미나 ‘보급활성화’ 대안 제시

▲ 지난 9일 서울 과학기술총연합회관에서 열린 바이오에너지 기술연구회 춘계 세미나에서 바이오디젤 보급활성화를 가로막고 있는 요인들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제기됐다.
2006년 1월 1일 보급지역 전국확대를 앞두고 있는 바이오디젤의 보급 활성화를 가로막고 있는 요인으로 정책 및 기술 개발 주체간의 연계성 결여, 정부의 정책추진 지연, 보급시스템의 불완전성 등이 지적됐다.

유정우 가야에너지 사장은 9일 열린 바이오에너지기술연구회(회장 이진석) 춘계세미나에서 ‘바이오디젤 보급 활성화를 위해 해결돼야 할 장애요인’발표를 통해 “바이오디젤 보급의 당위성은 절실하지만 추진 동력이 약하다”고 전제하고 바이오디젤에 대한 경제성, 안정성, 지원문제 등에 대한 두려움과 간접비용에 대한 평가가 미흡해 보급 활성화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 사장은 또 바이오디젤 혼합비율, 혼합주체, 품질인증 등 보급초기에 산업을 안정적으로 정착시킬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는 바이오연료의 사회·경제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표돼 눈길을 끌었다. 최윤희 산업연구원 팀장은 수송용 바이오연료를 사용할 경우 환경오염 개선 효과 외에도 자동차 연료의 해외 에너지 자원 의존도가 줄어들어 무역수지 개선효과가 있으며 수입원유 대체에 따른 가계소득 증대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바이오디젤 원료의 국내 자급방안에 대해 남기웅 농촌진흥청 박사는 국내 유채재배 가능면적으로 전라남북, 경상남북 및 제주 지역을 들고 기계화가 가능한 지역으로 논 690천ha, 밭 200천ha로 추정했다. 남 박사는 경제성만 확인되면 이 재배면적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진석 회장은 수송용 바이오연료의 보급활성화 방안에 대해 “미국과 유럽처럼 정부가 의무사용 제도와 같은 정책을 추진해야 하며, 제조사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공급해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