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공사, 예멘 육상 탐사광구 참여 계약
석유공사, 예멘 육상 탐사광구 참여 계약
  • 이성호 기자
  • 승인 2005.04.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억수 한국석유공사 사장(왼쪽 세번째)이 2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라쉬드 살레 바라바 예멘 석유부 장관(오른쪽 세번째)과 예멘 70광구에 대한 광권계약을 체결했다. 중동석유 개발사업에 운영권자로 참여하는 것은 한국석유공사의 예멘 70광구가 처음이다.
한국석유공사는 2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예멘 대통령과 함께 방한한 라쉬드 살레 바라바 석유부 장관과 예멘육상 70광구 탐사사업 참여를 위한 광권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서명식에는 이희범 산자부장관 및 칼리드 라제 쉐이크 다우드 예멘 산업무역부 장관 등 양국의 많은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석유공사가 이번 참여하는 예멘 70광구는 예상 매장량이 약 2억 배럴로 추정되며, 다수의 유전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유망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광권계약에 참여한 한국컨소시엄은 석유공사(65%) 삼성물산(20%), 대성산업(15%) 등이다. 한국컨소시엄은 예멘정부와의 직접 협상을 통해 광권을 취득함으로써 국내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중동석유개발사업에 운영권자로 참여, 향후 중동지역 석유개발사업 참여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석유공사는 올 상반기중 70광구 운영을 위해 현지 사무소를 개소하고 탐사 작업을 개시할 계획이다.
예멘은 높은 유망성을 지닌 지역이지만 아직 충분한 탐사나 광구분양이 이루어지지 않은 주요 진출대상 국가로서 향후 다수의 추가 탐사 및 개발광구 협상이 진행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우리나라의 석유개발사업 중동진출을 위한 핵심적 공략 거점으로서 양국간 활발한 자원협력 교류가 이루어 질 전망이다.

예멘 정부도 한국과의 본격적인 자원 교류를 계기로 경제, 산업, 통상부문으로 관계 확대를 강력히 희망하고 있어 앞으로 한-예멘간 경제협력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70광구 서명식은 예멘 살레 대통령의 방한을 맞아 양국간의 자원 및 경제협력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