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의정서 기간 연장되지 않으면
2012년 이후 교토의정서라는 그 자체가 없을 것"
"교토의정서 기간 연장되지 않으면
2012년 이후 교토의정서라는 그 자체가 없을 것"
  • 김화숙 기자
  • 승인 2005.04.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할런 왓는 미 선임기후협상가
"미 교토의정서 가입 의사 없다"

"교토의정서의 기간이 연장되지 않으면 2012년 이후에는 교토의정서라는 그 자체가 없을 것이다."
미국이 교토의정서 가입의사가 없음을 거듭 밝혔다. 미국은 교토의정서 비준을 거부한 바있다.

외교통상부 등이 주관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기후변화협약 워크숍 참석차 방한중인 미국의 선임기후협상가인 할런 왓슨 박사는 지난 14일 이날 미 대사관 공보과에서 부산ㆍ대구ㆍ광주 환경전문가를 화상으로 연결해 연 환경회의에서 "교토의정서의 기간이 연장되지 않으면 2012년 이후에는  교토의정서라는 그 자체가 없을 것이며 향후 있을지 모를 교토의정서 연장을 위한 논의에도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며 교토의정서 가입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그는 "미국이 교토의정서에 가입했다면 미국 경제는 단기적으로 약 35∼40% 축소돼 수백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삶의 질도 떨어졌을 것"이라며 "미국민은 이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며 미국의 관점에서도 교토의정서 가입은 고통만 따르지 혜택은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전세계 온도가 지난 100년 동안 화씨 1도 정도 상승했으며 같은 기간 온실가스도 증가했지만 자연적인 요인도 작용했다고 본다"며 "과학적 근거 없이 행동을 취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왓슨 박사는 이어 "미국은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토대 위에서 온실 가스 배출 문제 등 기후협상 문제를 다루고 있다"며 "환경 문제에 대해 단기적인 조치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미국과 전 세계의 경제성장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환경 문제에 있어 경제 성장은 문제라 아니라 오히려 해결책이며 장기적으로 온실가스를 줄이는 신기술 개발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며  "교토의정서에만 초점을 맞추면 신기술 개발을 위해 아무런 행동을 취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왓슨 박사는 그러나 "단기적으로 현재 개발된 청정기술을 사용하면서 환경문제를 줄여나가고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환경 제품 등에 세제혜택을 주는 등의 방법 등을 병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미국이 교토의정서에 대응, 별도의 동맹을 만드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미국은 다른 경로를 추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교토의정서 가입ㆍ미가입 국가 모두와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며 뉴욕에 2003년 7월 40여개국이 참가한 지구관측시스템이 가동중인 점을 강조했다.

왓슨 박사는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프로젝트와 관련, "부지 선정 논의가 상당수준 이뤄졌으며 조만간 결정이 날 것"이라며 "부지 선정 이후 약 10년이 지나면 핵융합 반응 재연하기가 가능한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태양과 타 행성 등에서 발생하는 핵융합 반응을 재연한다는  ITER은 수십억달러 규모의 국제공동 핵융합 실험시설 사업으로 지난 50년간 저명한 과학자와 기술진이 참가해 왔으며 일본과 프랑스가 부지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미국은 일본을 지지하고 중국과 러시아는 프랑스를 지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