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수소연료전지 산업 집중투자
중국 수소연료전지 산업 집중투자
  • 김경환 기자
  • 승인 2005.04.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주도 산업화기지 건립
중국이 연료전지 산업의 발전을 위해 인민폐로 20억 원 투자규모에 달하는 국가 수소연료전지 산업화기지가 이싱에 건립했다.
중국과학원은 최근 이싱(宜興)시 정부와 따리엔 화학물리연구소, 따리엔 신왠동력 주식유한회사 등이 참여하는 국가 수소 연료전지 산업화 기지 연합 건설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가 수소 연료전지 산업화 기지는 중국과학원 따리엔 화학물리연구소에서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이 연구소는 중국 최초로 연료 전지 기술 연구를 진행해 온 과학 연구기구로서, 연료전지 연구 및 개발에만 40여 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지난 1970년대 두 가지 우주비행용 염기성 연료전지를 연구 제작해낸 것을 바탕으로, 탄산염 용해 연료전지, 양자 교환막 연료전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알코올 직접사용 연료전지(DAFC) 및 마이크로 연료전지를 연구 개발해 왔다.
또 중국 최초의 킬로와트급 탄산염 용해 연료전지와 킬로와트급 양자 교환막 연료전지를 개발했으며, 연료전지로 전동하는 중형 버스도 탄생시켰다.

이 밖에 대형 승용차용 연료전지 발동기도 최초로 제조한 바 있다.
이 연구소는 연료전지 영역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았을 뿐만 아니라, 핵심기술 특허권도 소유하고 있다.
따리엔 신왠 주식유한회사는 연료전지 산업화에 전력하는 주식 회사로서 기술, 인재, 자금, 시장 등 종합적인 능력에 있어 중국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국가 수소 연료전지 산업화 기지는 장기적인 계획 하에 점진적으로 진행되어 나가며, 고효율 경제를 추구하는 원칙 하에 건설 및 운영될 계획이다. 이 중 제1기는 시장 개척 단계로서 산업발전 계획 제정 및 산업 체인 배치에 중점을 둔다.
중국과학원은 이 기지를 연료 전지제품을 대량 생산하는 기지로서, 연료전지의 관건인 재료 산업화 생산기지 및 소형 수소제조 제품, 수소저장 제품 등 연료전지 관련 제품들을 대량 생산하는 기지로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