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교토의정서 불참' 관련 입장밝혀
외교부 '교토의정서 불참' 관련 입장밝혀
  • 김경환 기자
  • 승인 2005.04.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는 "정부, 교토의정서 불참 뜻"이라는 언론보도에 대해 이는 우리정부의 입장과 무관하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해명 보도자료에서 "우리정부는 금년부터 논의되는 교토의정서 제 2차 공약기간(2013-2017) 온실가스 감축협상에서 선 개도국간 광범위한 참여가 보장되고 각국의 지속가능한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감축방식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며, 이러한 입장은 국제사회의 온실가스 감축의무방식이 확정되지 않은 2013년 이후에 관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나라는 이미 2002년도에 교토의정서를 비준하였으며, 기후변화문제의 심각성을 감안,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국제적인 노력에 동참한다는 입장"이라고 해명했다.
교토의정서상에는 2008년-2012년까지 선진국들만의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부담키로 규정되어 있어 현재 우리나라는 동기간중 온실가스 감축의무가 없는 상황이다.

한편 외교부는 "이번 워크샵이 EU가 중심이 돼 추진한 교토의정서에 APEC이 공동 대응하는 방안을 본격적으로 마련하기 시작했다"는 보도에 대해 이번 워크샵은 APEC 차원의 공동대응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아니라 범세계적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기위해 지역차원에서 에너지, 기술문제, 기업과 협력확보방안 논의등 APEC 회원국간 정보교환 및 인식공유 목적으로 개최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