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디젤 산업 활성화 대책 시급
바이오디젤 산업 활성화 대책 시급
  • 김경환 기자
  • 승인 2005.04.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신재생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디젤 산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 추진하기로 함에 따라 바이오디젤 보급 확대를 위한 시설 확충 등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산자부는 고유가와 화학석유의 고갈 및 지구온난화 문제로 국제사회에서 국가별 CO2배출량을 규제하는 기후변화협약이 발효됨에 따라 CO2 감소효과가 있는 바이오디젤 보급정책을 마련,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산자부는 이를 위해 지난 6일 ‘바이오디젤 활성화를 위한 공청회’를 갖고 ▲바이오디젤 등 신 재생에너지 보급정책 ▲바이오디젤 생산기술 및 현황 ▲국내 바이오디젤 품질 현황 및 적정품질기준 구축 방안 ▲바이오디젤 보급·촉진 방안 등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을 가졌다.

정부가 이같이 바이오디젤 활성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바이오디젤을 생산·판매하고 (주)비디케이는 바이오디젤에 대한 지자체의 부정적인 인식으로 판매부진 등으로 바이오디젤 생산·확대에 차질을 빚고 있다.

실제 전북도의 경우 지난 지난 2000년부터 쌀겨에서 식용류를 생산 후 발생하는 부산물로 바이오디젤을 생산하고 있는 (주)비디케이는 월 50만ℓ의 생산시설을 갖추었으나 현재 생산하는 양은 20% 수준인 10만ℓ에 그치고 있다.
이같이 바이오디젤 생산량이 기대에 못미치고 있는 원인은 당초 전북도내 18개 시내버스 업체에 바이오디젤을 사용토록 홍보했으나 현재 바이오디젤을 이용하는 업체는 전체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7∼8개 업체에 그치고 있다.

또한 경유를 사용하는 차량을 이용하는 운전자와 정유소 관계자 대부분이 바이오디젤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바이오디젤 활성화에 발목을 잡고 있다.
유재익 (주)비디케이 부사장은 “바이오디젤은 저공해로 앞으로 경쟁력이 높은 산업이나 인식부족 등으로 사용량이 늘지 않고 있다”고 전제한 후 “바이오디젤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확대와 경유차를 모는 운전자들의 인식변화도 시급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