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산자부 허가과정도 의혹
철도공사, 산자부 허가과정도 의혹
  • 김경환 기자
  • 승인 2005.04.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투자사업 하루만에 졸속 허가

한나라당 권영세(權寧世) 전략기획위원장은 지난 11일 "철도공사의 러시아 유전사업 해외투자에 대한 산업자원부 허가과정도 의문투성이"라면서 단 하루만에 허가가 졸속으로 이뤄졌다고 심사의혹을 제기했다.

한나라당 러시아 유전사업 투자의혹 진상조사단 단장을 겸하고 있는 권 위원장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 보고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 부분에 대해 진상을 밝히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도공사는 지난해 10월 4일 오후 1시께 러시아쪽 카운터파트인 알파에코사로 계약금 620만달러를 송금하려다가 해외자원개발법에 따라 산자부의 해외투자 사업 승인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을 받자 곧바로 산자부에 사업승인을 신청, 오후 8시15분께 승인을 받아 송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은 이에 대해 통상적으로 해외투자사업 승인을 위해서 사업타당성 등을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한 5일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주장했다.
권 위원장은 또 "철도공사 문건에 따르면 철도공사는 유전사업 성공확률이 5%도 안되니 보상차원에서 북한 건자재 채취사업을 제의했고, 누군가에게 이를 `줬다'고 나와 있는데 이에 대해서도 통일부에서 어떻게 진행됐는지 파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권 위원장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아직 당사자간 금품이 오갔다고 드러난 것은 없다"면서 계좌추적권 등이 없어 밝혀내는 데 어렵지만 이에 대해서도 입증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권 위원장은 감사원의 유전사업 감사 중단 논란과 관련, "인위적으로 중단한 흔적이 보인다.
감사원이 뭐라고 변명해도 중단한 것"이라면서 "감사원은 최소한 이 문제에 관한 한 감사의 주체로서 자격을 상실했으며 오히려 감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