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청 러 유전투자사업 파문속보
철도청 러 유전투자사업 파문속보
  • 김경환 기자
  • 승인 2005.04.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의혹 특검법안 한나라당 12일 국회 제출

한나라당은 한국철도공사의 러시아 사할린  유전개발 투자와 관련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한국철도공사의 러시아 사할린 유전개발사업 참여 외압 및 뒷거래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12일 국회에 제출키로 했다.

나경원 공보담당 원내부대표는 11일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철도공사의 러시아 유전개발 투자의혹 수사를 검찰에만 맡길 경우, 과거 사건에서 보듯 한계가 있을 수 있는 만큼 특별검사로 하여금 국민적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고 권력형 비리사건을 발본색원코자 하는 것"이라고 법안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러시아 유전투자의혹 특검법안'의 수사대상은 ▲철도공사의 러시아 사할린 유전개발 참여관련 외압 등 의혹사건 ▲이와 관련한 불법 뒷거래 의혹 사건  ▲우리은행 대출과정에서의 불법·편법 및 외압 의혹사건 ▲북한 골재채취권  관련  의혹사건 ▲철도공사·철도교통진흥재단, 기타 국가기관 및 정부투자기관 등의 실정법 위반 등 관련사항이라고 나 원내부대표는 설명했다.

나 원내부대표는 "12일 오전 야4당 원내수석부대표간 회의를 열어 철도공사의 러시아 유전개발 투자의혹과 관련해 야4당이 공조할 부분이 있는지를 함께 논의할 예정"이라며 법안 발의는 이 회의 이후에 이뤄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특별검사의 활동기간을 3개월로 하되, 필요에 따라 기한을 연장키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가 뒤봐주지 않자 계약파기"
이광재 의원 MBC라디오서 주장
"허문석 왕영용 4년전부터 서로 알고 지내"

열린우리당 이광재 의원은 철도공사의 러시아 유전개발 사업 철회와 관련, 11일 오전 MBC라디오 손석희 시선집중에 출연, "(철도공사측은) 내가 뒤를 봐주는 것으로 알았다가, 내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자 2주일후에 계약을 급하게 파기했다"면서 이 같이 주장했다.

이 의원의 이 같은 언급은 철도공사가 사업을 철회한 정확한 배경을 놓고 해석이 분분한 가운데 나온 것이며, 이번 사업과 관련한 자신의 결백을 거듭 주장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 의원은 "지난해 11월 당시 신광순 철도청 차장이 찾아왔을 때 `철도청이 왜 사업에 참여하는 것이냐'고 물었고, 이후 왕영용 사업본부장이 찾아와 석유비축자금을 쓸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해 `왜 유전사업을 하는 것이냐'고 핀잔을 줬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왕 본부장 등이 내가 뒤에 있다고 확신했다가, 막바지에  와서 내가 (부정적 입장임을) 확인하고 나서는 당황하는 기색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허문석 한국크루드오일 대표와 왕 본부장은 내가 소개하기 훨씬 전인 4년전 부터 알고 있던 사이"라며 "(내가 잘 모르는) 전대월 하이앤드 사장도 내가 자신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처럼 왕 본부장에게 설명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고 밝혀, 본인을 사칭한 사기사건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유전사업 리스크 많다고 결론
계약서 의뢰 받았지만 철도청·정치권과 무관
열린우리당 서혜석의원 주장

열린우리당 서혜석 의원은 지난 10일  철도청이 추진했던 러시아 유전사업과 관련, "유전사업이 리스크가 많다고 결론을 내리고 지난해 11월초 철도청에 이 같은 내용의 보고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철도청으로부터 알파에코사와의 계약에 대한 법적 자문을 담당했던 법무법인  W사 소속 변호사였던 서 의원은 "사는 지난해  9월10일께 철도청과 알파에코사의 계약서에 법적인 문제점이 있는지를  살펴달라는  의뢰를 받고 알파에코사 인수에 따른 위험성을 분석했다"며 실사결과 조세와 유전면허기간 종료 등의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크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실사작업을 벌일 당시 서 의원은 비례대표직을 승계받기 이전이었고, 법무법인 W사의 소속 변호사로 재직 중이었다. W사는 계약서의 위험성을 분석하기 위해  해외 굴지의 회계그룹 등과 함께 전문팀을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 의원은 "분석 의뢰를 받은 시점엔 이미 계약서가 서명된 상태였고, 계약서 체결에는 다른 법무법인이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W사 소속 변호사로서 계약서의 위험성을 분석했을 뿐 철도청이나 정치권과는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한나라당은 러시아 알파에코사가 계약금 납입을 최종통보하기 위해 철도청 계약대행사인 법무법인 W사에 보낸 팩스를 공개하면서 서 의원의 이름이 팩스에 명시됐다는 사실을 부각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