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수사에 맡기기로 한 배경
검찰수사에 맡기기로 한 배경
  • 김경환 기자
  • 승인 2005.04.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사정 당국이 철도공사의 러시아 유전개발사업 의혹을 결국 검찰수사에 맡기기로 한 것은 이 사건이 갖는 잠재적 폭발력을 감안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청와대 최측근의 핵심 여당 의원과 현직 차관, 행로가 분명치 않은 민간사업자와 기술자에다 러시아기업까지 복잡하게 얽힌 사안이어서 감사원 감사만으로는 국민적 의혹을 모두 풀기에 역부족이라는 판단이 작용했다.

특히 한나라당이 이날 국정조사나 특검제까지 거론, 의혹을 키워나가고 있어 정면돌파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야당이 주장하는 대로 권력형 게이트인지, 이광재 의원측 해명대로 단순 사기극인지는 검찰이 수사의 칼날을 들이대면 판명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알려진 정황을 종합해보면 사건의 기본 열쇠는 권광진 쿡에너지 대표, 이광재 의원의 동향 지인이자 국회의원 보좌관 경력이 있는 부동산 사업자인 전대월 하이앤드 사장,석유전문가로 이 의원에게 자문을 해준 허문석씨 등 3인이 쥐고 있다.

이들은 이 의원을 매개로 철도공사의 왕영용 사업개발본부장과 관계를 맺고 만난지 석달만인 지난해 8월17일 자본금 10억원으로 한국쿠르드오일(KCO)을 설립했다.
이 회사의 지분은 철도교통진흥재단 35%,전씨 42%,권씨 18%,허씨 5%씩이다.

이후 KCO는 한달 뒤 러시아 알파에코 그룹과 사할린 6광구 유전개발 사업을 6200만 달러에 인수키로 하고 계약금 620만달러를 지급하는 등 사업은 급속도로 진행됐다.
이 과정에서 철도재단이 우리은행의 대출금으로 계약금을 내는 등 의혹거리는 곳곳에 걸쳐져 있다.

따라서 이번 사건이 이 의원이나 철도공사가 금융권 등에 압력을 가해 타당성이 없는 사업이 되도록 만든 것인지, 신용이 확고하지 못한 민간사업자와 이에 놀아난 철도공사 간부가 빚어낸 사기극인지를 규명하는 게 검찰에 주어진 핵심과제다.

철도공사가 본업이 아닌 유전개발사업에 엉뚱하게 뛰어든 배경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밖에도 ▲우리은행이 유전인수 계약금으로 620만달러를 철도공사에 대출한 점 ▲철도공사가 120억원에 권·전·허씨의 KCO 지분을 인수하려 한 점 ▲이광재 의원의 이름을 팔았다 해도 사업이 반년 가까이 탈없이 진행될 수 있었던 점 등은 검찰수사에서 규명돼야 할 의문점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