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해야 할 것들
준비해야 할 것들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4.09.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중국과 우리나라의 고구려사 분쟁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이번 중국의 고구려사 자국 편입 계획은 오래 전부터 철저히 준비돼 왔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그러나 중국의 이런 일련의 변화에 대해 우리 정부는 아무런 분위기 파악을 못해왔으며 설마 하는 맘이었을 것이다. 일부 현지 여행객들이나 학자들에 의해 간간이 문제제기가 됐으나 설마가 사람잡은 꼴이 됐다. 그 동안 역사 왜곡을 일삼아온 일본을 상대로만 지루한 말싸움으로 일관해왔다. 그러나 정작 적은 엉뚱한 곳에서 출현한 것이다. 이 같은 역사분쟁은 결국, 자국의 경제, 안보적인 이해관계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석유ㆍ가스 등 에너지자원 확보를 둘러싸고 동북아에서는 보이지 않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중국과 일본은 러시아 시베리아 유전과 가스전을 자국에 유리하게 끌고 오기 위해 치열하게 각축하고 있다. 또 한국ㆍ중국ㆍ일본은 연해의 자원개발을 두고서도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여기에 에너지자원을 시베리아 개발과 연계시키려는 러시아의 전략이 맞물리면서 동북아 에너지 전쟁이 복잡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동북아 정세의 에너지 분쟁에 어떤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중국의 역사왜곡에 미리 대비하지 못함에 따라 겪고 있는 현재의 어려움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이제는 에너지 분쟁에 준비해야 할 때다.
최근 한국은행의 유가 50달러 도달시 스테그플레이션 발생이란 보고서가 나왔다. 그러나 보고서에서도 50달러 도달의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못박았다. 그러나 유가가 점차 하락 곡선을 긋기 시작하면서부터 정부의 에너지 대책은 다시 느려지고 있다.
마침 이번에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의 가장 큰 목적이 에너지자원 확보라고 한다. 물론 어떤 종류의 에너지자원 확보냐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수는 있다. 그러나 에너지 확보는 국가 안보 차원에서 다뤄져야 할 중요한 이슈다.
산자부가 각종 에너지 중장기대책을 내놓기는 했지만 항목별로 실제 시행될 지에 대해선 여전히 미지수다. <황명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