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공급부족 사태 책임소재 밝혀야
LNG 공급부족 사태 책임소재 밝혀야
  • 한국에너지
  • 승인 2002.12.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NG(액화천연가스) 공급이 대단히 불안하다고 한다.
전 국민이 겨울철 난방연료로 사용하다시피하는 LNG가 부족하다는 것은 대단히 심각한 일이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LNG공급량이 5∼7일분 정도라고 한다.
만약 1주일만 지속적으로 전국에 걸쳐 한파가 몰아치면 LNG는 바닥날 판인 모양이다.
LNG는 가스연료로서 액체나 고체연료와는 달리 잔량이 남아있다 하더라도 일정공급압력을 유지하지 못하면 바닥이 난 상태나 다름없다.
LNG는 이제 우리의 보편적인 연료로서 동해안 일부를 제외하고는 전국 모든 도시에서 난방연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수도권의 복합(열병합)화력발전소의 연료와 일부 산업체에서까지 사용하고 있는 대중적 연료가 된지 이미 오래다.
만약 LNG 공급에 차질이 생긴다면 그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문제들은 상상을 초월하게 된다.
산자부가 긴급히 인천복합화력의 연료를 중유로 교체하고 도시가스협회는 비상대책기구를 편성하는 등 공급부족사태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정부와 업계가 대책을 강구하고 있기는 하지만 현재로서는 올 겨울 장기간의 한파가 몰아닥치지 않기를 바라는 길뿐이다.
겨울철 LNG공급부족의 문제는 비단 이번 뿐 만이 아니다.
冬高夏低의 소비형태를 보이는 LNG연료는 공급과 소비구조에서 어느 정도는 감수할 수밖에 없는 측면이 있으나, 결국 우리가 이런 사태를 피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설명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
특히 올 겨울 LNG 공급부족사태는 이해가 되지 않는 측면이 많다.
산자부에 따르면 어느날 갑자기 한국가스공사가 올 겨울 LNG가 모자란다고 보고해 당황하고 있다고 하고, 가스공사는 벌써부터 올 겨울 LNG 공급물량이 딸린다고 했는데 산자부가 대책마련에 협조해 주지 않았다고 공방을 벌리고 있다.
나아가 산자부는 언제 올 겨울 물량이 모자란다고 했느냐 장기 수급물량만 모자란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하고 있다.
이러한 공방의 이면에는 산자부와 가스공사가 민영화를 둘러싸고 서로 밀고 당기고 있는 신경전이 아니냐는 소리도 들리고 있다.
결국 자신들의 입장만 내세워 정책을 집행할 뿐 국민들은 안중에 없었기 때문에 일어난 결과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가스공사는 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해 장기수급물량 공급계약을 맺는 데만 신경을 쓰고, 산자부는 장기수급계약은 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서로 밀고당기면서 정작 올 겨울 물량에 대해서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올 겨울 LNG 공급이 부족해서 문제가 발생되는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해도 올 겨울 LNG 공급대책이 부족했던 점을 그냥 넘어갈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산자부가 잘못했는지 가스공사가 잘못했는지 반드시 책임소재를 따져야 한다고 본다.
가스공사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장기물량공급계약에만 신경을 쓰고 정작 올 겨울 LNG 공급량이 모자라는 데로 방치하고 대책을 세우지 않았는지, 산자부가 가스공사의 보고에도 정부차원에서 협조를 제대로 하지 않았는지 분명히 책임소재를 밝혀야 할 것이다.
정부나 공기업 어느 쪽이나 국민들의 안위와 복지를 위해 신경을 써야 하는 집단임에도 불구하고 이기적 행정을 펼치는 사례를 더 이상 묵과할 수는 없다.
LNG는 장기계약에 의한 구입과 국제 현물시장에서 구입하는 두 가지 길이 있다.
올해는 일본이 원전가동을 중지하면서 현물시장의 LNG를 구입할 수가 없는 형편이라고 한다.
해마다 겨울철에 모자라는 물량을 현물시장에서 구입·조달하였으나 올해는 전혀 대책이 없는 실정이다.
한파가 몰아치면 피할 수 없는 연료 大亂이 오게된다.
정부와 가스공사는 달리 대책이 없는 한 발전용 LNG 공급을 최대한 줄이고 국민들로 하여금 난방연료 소비를 최대한 줄이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여야 함에도 만족스럽지 못한 대책을 펼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