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수첩/ 전력 가스 노조 총파업 D-7
에너지수첩/ 전력 가스 노조 총파업 D-7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2.0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5일 전력, 가스 노조의 파업이 예정되어 있어 관련기관들의 대책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한전이나 가스공사는 공익기관으로 분류돼 파업을 할 수 없는 필수공익사업장임에도 불구하고 이들 노조가 파업 강행을 무기로 구조개편을 저지하려는 최후의 마지노선(?)을 그어 놓은 상황이어서 더욱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전력이나 가스산업이 파업으로 이어진다면 그 충격은 실제 파업에 참가한 당사자들의 구속이나 법적인 책임뿐 아니라 그 파급이 사회전반에 미친다는 점에서 우려되는 사안이다.
 지금은 전력이나 가스수요가 한해 최고치를 기록할 정도의 소비가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연료의 중단은 사회적 비용뿐만 아니라 국민적인 불신감 또한 증폭시키는 빌미를 줄 것이나는 지적에 대해서 심사숙고해야 한다.
하지만 이들 노조가 전격적인 파업 선언을 한 지난달 이후 노사간의 이해와 협상이 전혀 이뤄지고 있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협상 테이블에서 머리를 맞대야 할 노사가 아직까지 동상이몽의 꿈을 버리지 못하고 있어 불안감을 더 해주고 있다. 어찌보면 사측이 파업을 유도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올 정도이다.
전력, 가스 노조의 파업의 근원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노조측은 조합원들의 합의가 없이는 구조개편은 절대불가라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고 사측은 정부가 하는 일(?)이라고 핑계를 대고 있다.
여기에서 노사는 물론 범정부 차원에서의 합의가 필요함은 국민적인 동의를 얻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직도 협상의 여지는 남아있다.
구조개편의 올바른 방향이 무엇인가를 서로 각인하고 미래 지향적인 방향에서 검토돼야 할 것이다.
노조측은 무턱대고 파업으로 행동만을 내세우는 것이 능사는 아니라고 본다. 사측 또한 팔짱만을 끼고 노조의 의견을 묵살하는 자세는 버려야 한다.
전력이나 가스산업이 파업으로 얼룩진다면 국민들은 과거보다 더 성토를 그들에게 보낼 것이라는 점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남형권 기자/ 02년 02월15일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