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수첩/ 오산에너지 매각
에너지수첩/ 오산에너지 매각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9.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성의 오산에너지를 인수를 놓고 업계의 시각이 분분하다. 대성산업이 자본금만 지불하고 오산에너지를 인수한 것은 에너지사업에 대한 수익성이 과연 있겠는가 하는 단면을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는 평가다.
일부에서는 앞으로 한전 가스공사 등 에너지시설 매각이 프리미엄은 커녕 자본금 조차도 건질 수 없지 않겠느냐는 비관적인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번 대성산업이 오산에너지와의 전격적인 수의시담을 보더라도 향후 공기업 매각가치를 예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산에너지 주간사인 조흥은행은 지난 4월에 입찰공고를 실시 6월에 6개의 국내외 기업이 입찰서를 제출했으나 결국 무산된 바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수익성이 크지 않은 사업을 프리미엄까지 줘가면서 부담을 떠안을 수 없다는 계산이다.
IMF 당사만 해도 에너지사업은 알짜사업으로 비춰진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오산에너지의 경우도 당시에 입찰서류를 제출했던 극동도시가스, 대구도시가스를 비롯해 한불에너지, 알스톰, 미란트 등 국내외기업은 자본금 이하의 인수 가격을 제시해 무산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급해진 조흥은행이 대성산업을 찾아가 자본금만 지불하고 인수해 줄 것을 요청해 불과 1개월 사이에 계약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에너지시설이 안양·부천 매각 이후 지지부진하고 투자를 했다가도 또다시 사업을 포기하는 사례를 빈번하게 보고 있다. 과연 어디서부터 꼬여서 그러는지 되새겨 봐야 할 시기다.
앞으로 한전을 비롯해 지역난방공사, 가스공사 등 에너지사업이 민영화와 구조개편의 도마위에 놓이게 되고 실제로 매각 절차를 밟게 될 것이지만 헐값에 매각됨으로써 이를 악이용한 부도덕한 기업의 시장운영은 결국 국민에게 부담만 가중시킬 것이라는 주지의 사실을 상기해 봄직하다.
물론 실질 매각 가치를 높여야 하는 정부가 해야 할 일도 있다. 시장 여건을 감안한 제도적인 장치를 풀어주고 매각 가치를 부풀리는 상습적인 관행을 지향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이번 오산에너지 매각은 그런측면에서 경고의 경종으로 받아들여진다.

<남형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