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경 신한에너지 사장
최재경 신한에너지 사장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2.08.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디젤, 환경^수질오염 방지효과 탁월”


순수기술로 바이오디젤 양산기술 개발… 플랜트 수출도 가능
친환경 대체에너지 바이오디젤 개발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

 최근 수도권매립지를 이용하는 청소차량에 한해 바이오디젤을 사용하도록 하고 수도권매립지 인근 LG정유 당하리 주유소를 시범판매업소로 선정하는 등 대체연료의 보급확대와 환경오염 감소측면에서 바이오디젤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다.
바이오디젤 생산을 주도하고 있는 신한에너지 최재경 사장을 만나봤다.

 -신한에너지는 어떤 회사입니까.
▲신한에너지는 바이오에너지 및 정밀화학분야가 전문연구분야인 환경친화적 기업입니다.
국내 최초로 공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첨단 공정의 바이오디젤 양산 기술을 개발했으며 지난 해 4월 25일에 시범 생산공장을 완공하였습니다.
이 공장은 기존의 공정과는 달리 고체촉매를 이용한 첨단공법을 통해 환경공해 물질의 양을 최소화 했으며, 고 산소 첨가제를 동시에 제조할 수 있는 공정도 설치되어 기존 선진국의 제품보다 성능이 우수한 바이오디젤을 저렴하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는 바이오디젤과 관련 국내 5건, 국외 2건의 특허를 출원해 놓고 있습니다.
- 바이오디젤의 개발 동기와 대체에너지로서의 활용도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저희 신한에너지는 핵발전과 화석연료 중심의 잘못된 에너지체계를 극복하고 재생가능한 에너지개발과 보급, 에너지의 효율화 확산을 위해 바이오디젤 개발에 나섰습니다.
바이오디젤은 유럽의 경우 1993년에 최초로 도심공해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생산 공급되기 시작해 지난 1998년에는 50만톤이 생산되어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등 유럽 300여개 도시의 대형버스, 청소차, 관용차 등에 의무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005년에는 유럽에서 200만톤이 공급 사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유럽연합은 2005년까지 총에너지의 5%, 2010년까지는 12%를 바이오에너지로 대체할 계획이며 바이오디젤의 사용을 유도하기 위해 2005년도의 경유규격을 바이오디젤과 거의 일치시키도록 규정했습니다.
또 미국은 정부주도로 1998년에 의회에서 바이오디젤을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법안을 통과시켰으며, 2001년 1월 미에너지부는 바이오디젤을 자동차 연료로 인증하여 사용토록 해 본격적인 대체에너지 시대를 열었습니다.
또한 2010년까지 바이오에너지의 사용량을 현재보다 3배이상 증진시킨다는 정책목표를 설정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대체에너지의 비율이 1.05%에 불과하고 2006년 목표치도 2%에 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난 10년을 기준으로 볼 때 에너지소비 증가율이 1위인 우리나라도 바이오디젤을 비롯한 다양한 대체에너지 개발 및 산업화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 바이오디젤의 국내 이용현황은 어떻습니까.
▲ 우리나라는 비산유국으로서 석유수요 전량을 수입하고 있습니다.
특히 화석연료인 석유가 40년 후에 고갈될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청정 대체에너지의 개발은 무척 시급한 상황입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바이오디젤을 대체에너지로 인정하고 2010년까지 에너지의 12%를 바이오 에너지로 대체한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디젤 공정에서 생산되는 에스테르를 이용해 환경친화적인 무독성 농약을 개발하면 토양 환경오염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고성능 리튬전지 전해액 개발로 국내의 대기, 수질, 토양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폐기물 재활용 측면에서 보면 연산 20만톤으로 추산되는 국내의 폐식용유를 수거하여 바이오디젤을 만들어 청정대체에너지로 사용한다면 대기환경오염과 수질환경 오염을 방지하는 일거 양득의 효과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저희 신한에너지가 개발한 바이오디젤을 의왕시 관용차량에 주유하여 운행한 결과 아무런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았고 오히려 경유와 같은 성질을 가지면서도 공해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고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또 경기도 당하리 LG주유소를 바이오디젤(BD20) 시범주유소로 지정하여 수도권 매립지에 출입하는 청소차 및 폐기물 운반차량에 바이오디젤을 주유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일반주유소에서도 판매가 가능하다고 믿어집니다.
- 대체에너지로서 바이오디젤의 향후 전망과 신한에너지의 경영이념은 무엇입니까. ▲ 바이오디젤의 개발 및 판매의 효과는 여러 방면에서 매우 크다고 봅니다.
우선 도심 환경 개선에 직접적으로 빠른 효과를 줄수있어 예상 수요가 클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디젤이 생산되면 석유자원의 대량 수입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바이오디젤은 자원이 고갈되면서 가격이 폭등하는 화석연료를 대체할수 있는 집약적 대체연료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오 청정 연료 기술자립은 국내 산업재산권의 획득은 물론 향후 국제 특허등을 통한 기술보호와 기술수출이 가능한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또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환경 개선 노력이 수반된 제도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면 잠재적인 도심의 바이오연료 수요는 폭팔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됩니다.
저희 신한에너지는 친환경적인 대체에너지를 지속적,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환경과 자원을 현세대와 미래세대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일조를 다하겠습니다.

<이덕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