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기 (주) 경동도시가스 사장/ 상공의 날 동탑 수상
이형기 (주) 경동도시가스 사장/ 상공의 날 동탑 수상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2.03.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준비하면서 초일류 기업 만들겠다”

 - 먼저 상공의날 행사에서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하게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수상 소감을 부탁합니다.
▲ 감사합니다. 이번 수상은 저의 개인적인 것 보다는 그동안 회사를 초일류기업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임직원 모두의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경동가족 모두가 함께 받은 상이라고 생각하며 이 상의 배경에는 전 임직원들의 땀과 노력이 배어 있다는 것을 알기에 더욱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후에도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미래를 준비하며 변화를 선도하는 공격적인 경영을 계속 이어나갈 것입니다. 한국경제를 정상궤도로 끌어올리는 힘찬 도약의 디딤돌이 될 것이며, 에너지업계를 선도하는 선두주자로서의 역할과 더불어 울산의 지역사회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지역기업으로서의 면모 또한 충실히 지켜 나갈 것입니다.
이번 동탑산업훈장 수상에 연연하지 않고 고객만족과 미래를 준비하는 경영을 실천하여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 사장님께서 갖고 계시는 경영마인드는 무엇입니까.
▲ 무엇보다도 끊임없는 경영혁신 및 변화마인드를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스산업의 구조개편이 가시화되면서 기업경쟁력 강화는 생존을 위해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으로 인식되었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많은 프로젝트들을 실행해 오고 있습니다.
먼저 영업용 중심의 수요배가운동인 KD14000운동을 추진하여 전년대비 151%의 성장을 기록하는 등 1999년, 2000년도에 도시가스업계 중에서 2년 연속 매출 성장률 1위를 기록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2000년 말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2001년 10월에는 사용자의 에너지진단을 통한 에너지사용비용절감 및 기술축적을 지원할 수 있는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으로 등록하였습니다. 회사내 모든 업무가 통합된 시스템 하에서 상호 유기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 완료하였으며, 지하시설물의 정확한 위치파악을 위한 지리정보시스템(GIS)·배관순찰차량의 실시간 위치 및 상태 파악을 위한 위치정보시스템(GPS) 또한 구축 완료하였습니다.
이러한 가시적인 성과 외에도 도시가스를 에너지로 사용하는 고객의 '안전'과 '편리'를 위해 24시간 상황실을 운영해 도시가스의 원활하고 안전한 공급을 감독하고 있습니다. 도시가스업계 최초로 사외당직제도를 마련하여 가스사고가 발생 가능한 야간 및 휴일에도 가스안전전문가로 구성된 당직자들을 통해 가스사고 접수시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신속한 출동으로 초동 안전조치를 실시함으로써 가스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노력하는 등 고객에 대한 서비스와 안전을 추구하는 고객만족경영에도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 회사의 강점은 무엇이며 그 원동력은 무엇입니까.
▲ 1977년 회사 창립이래 현재까지 동반자적인 노사관계의 구축으로 25년 무분규 경영을 해오고 있습니다. 2000년도에는 손일진 노동조합위원장이 울산광역시 산업평화상을 수상하여 노사화합의 결실을 세상에 알리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사화합의 배경에는 울산시민의 안녕과 번영, 나아가 울산광역시의 무궁한 발전을 염원하는 지역기업으로서의 경동도시가스의 마음가짐이 담겨 있습니다.
 한국경제의 중심지인 울산광역시의 발전이 곧 한국경제의 발전으로 통한다는 사실이, 울산·양산지역의 중요한 에너지원인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경동도시가스가 화합하고 발전해야만 하는 이유였습니다.
그동안 울산지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많은 일들을 수행하였습니다. ‘기업을 통한 사회봉사’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대기환경개선을 위한 천연가스충전소 가동, 2002년 월드컵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문수구장내 파고라 2개동 건립, 가스안전문화정착을 위한 초등학생 가스안전글짓기대회 개최·여고생 가스안전교육 실시, 울산지역의 체육발전을 위한 1999년 여자실업테니스단 창단 및 울산지역 각급 학교와의 자매결연을 통한 정기적인 지원 등 지역사회의 발전과 동행하는 회사발전을 꾀함으로써, 어느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미지를 구축한 것이 경동도시가스의 꾸준한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 앞으로의 경영마인드와 미래의 발전방향은 어떻게 구상하고 있습니까.
▲ 우리 회사는 21세기 비전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초일류기업’으로 설정했습니다. 또한 올해에는 ‘환경변화에 따른 경쟁기반 조성’으로 급변하는 시대흐름에 능동적이고 공격적인 경영을 펼친다는 각오입니다.
이를 위해 목표의 달성을 위해 3R, 즉 리스트럭쳐링(Restructuring),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리체킹(Rechecking)을 실천사항으로 정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갈 것입니다.
첫째는 리스트럭쳐링을 통해 민수용 중심의 수익창출기반과 생산성 높은 조직으로 수익 및 조직을 재구축해 경쟁력있는 경영구조를 재구축 할 것입니다.
 둘째는 리엔지니어링을 통해 경영조직을 고객 및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중심으로 재설계 할 것입니다.
셋째는 리체킹을 통해 안전문화의 질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안전관리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재점검 확인체제를 구축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에 조화롭게 기여할 수 있는 경영체제를 조성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고객만족경영과 기업경쟁력 강화, 노사화합과 신뢰를 바탕으로 21세기 에너지업계를 대표하는 ‘리딩 컴퍼니’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한국경제를 지탱하는 버팀목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남형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