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비티아이, HID LAMP용 전자식안정기 ‘FINELUX’ 출시
(주)비티아이, HID LAMP용 전자식안정기 ‘FINELUX’ 출시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12.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콘트롤러 채택 최고 50% 절전


 기존의 자기식 안정기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HID LAMP용 전자식 안정기가 개발, 시판됨에 따라 국내시장에서 HID LAMP의 보급확산과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모터절전기와 조명절전기 등 에너지절약기기로 유명한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 (주)비티아이(대표 이철재)와 계열사인 대영전기기술(주)은 최고품질의 HID LAMP용 전자식 안정기 ‘FINELUX’를 개발하고 시판에 들어갔다.
산업용 조명시장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HID LAMP는 에너지절약과 환경친화적 측면이 강조됨에 따라 지속적인 개량과 함께 세계적으로 적용분야가 확대되고 있는 제품이다.
이에반해 국내시장은 램프가 품질에 대한 균일성이 떨어지고 HID LAMP에 사용되는 안정기도 자기식 안정기가 주를 이룸으로써 에너지 효율성 및 세계시장의 추세에 접근을 못하고 있어 전자식 안정기의 개발은 반드시 필요한 상태였다.
비티아이가 개발한 전자식 안정기 FINELUX는 마이크로 콘트롤러를 채택한 세계적으로도 최첨단 제품으로 계절별, 시간대별로 램프의 밝기조절을 조절할 수 있는 Dimming기능이 있어 최대 40∼50%의 전력절감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마이크로 콘트롤러와 칩을 채택함에 따라 에너지절약효과는 물론 제품의 동작에 대한 자동적인 제어가 가능해 내구성이 향상되고 소형화, 주위온도에 관계없이 사용이 가능하게 된 점도 회사가 자랑하고 있는 특징이다.
또한 저주파, 고주파를 첨가하는 풀브리지 인버터 방식이어서 절전효과와 함께 램프와 안정기의 수명을 기존 자기식에 비해 2배이상 향상시켜 경제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기본적으로 전자식 안정기 고유의 특징인 소음, 떨림 현상이 없고 입력고조파 및 입력전류파고율이 낮은 것은 물론이다.
안전성 향상을 위해서는 과전압, 과전류, 램프미점등에 대응한 각종 보호회로를 내장했으며, 알루미늄 케이스를 채택해 방열효과 및 감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토록 했다.
비티아이는 이 제품에 대한 실용신안등록을 이미 마쳤으며, 국내 및 국제 특허를 획득해 국내시장과 세계시장의 동시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조명부문의 선진국인 미국, 유럽, 일본등과의 수출상담이 상당히 이루어져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수출드라이브를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내시장보급확대를 위해서도 수용가가 비용부담없이 HID등과 전자식안정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ESCO자금 이용은 물론 회사자체 자금으로 설치하고 절감액을 분배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HID LAMP란?
고압가스 또는 증기중의 방전에 의한 발광을 이용한 발광판의 관변부하가 3W/cm2 이상의 고휘도 방전램프로 자연색과 가장 가까운 연색성과 고효율, 장수명 등의 여러 가지 장점으로 인해 개발 및 보급이 활성화 돼 왔다. 특히 최근에는 에너지절약측면과 환경문제로 수은 함유량이 적고 효율이 뛰어난 메탈할라이드 램르에 대한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HID LAMP의 세계 총수요는 매년 6% 성장해 2000년에는 약 2조원으로 평가되고 있다.
미국조명시장에서 금액규모는 전체시장의 약 13%정도로 2205년부터 산업용 및 상업용은 전자식 안정기 채택이 의무화돼 급속한 보급확대가 기대된다.
또한 그린라운드의 에너절약에 대한 정부시책에 의해 고압수은등은 향후 감소 추세이고 HID램프가 저용량은 실내조명용으로 대용량은 고압수은등 대체용으로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HID LAMP는 특히 최첨단 조명제품으로 전자식 안정기의 개발 및 보급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