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선박금융비용 또 말썽
LNG 선박금융비용 또 말썽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1999.0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LNG선박금융 문제를 둘러싼 국적선사와 국내은행간의 분쟁이 일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5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금융권 통폐합에 따른 선박금융 인수문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금융권이 25~26일 선사들에 지불해야 하는 80만달러의 선박 건조자금 인출을 거부해 선박금융을 둘러싼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동남은행과 대동은행의 경영권을 인수한 주택·국민은행이 동남·대동은행이 추진해온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5척 건조사업과 관련한 7,400만달러의 선박금융 인수를 거부하고 있다.
 
또 주택·국민은행은 선사들에 선박금융을 지원하려면 새로운 금융을 일으켜야 하기 때문에 선사들이 금융을 쓰기 위해서는 400만달러의 수수료를 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해운업계는 종전의 관행대로 하주(荷主)인 가스공사에 금융 수수료를 부담할 것을 요청했으나 가스공사측도 이를 거부하고 있다. 이로 인해 가스공사가 발주한 LNG선 5척의 생산차질이 불가피하며 선주사와 건조를 맡은 조선업체들의 자금사정도 크게 악화되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들은 “은행 구조조정 과정에서 애꿎은 해운업계만 피해를 보고 있다”며 “더이상의 소모적인 분쟁을 피하려면 정부가 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선박금융 분쟁은 가스공사가 지난해초 현대상선·한진해운·대한해운·유공해운 등 5개 선사에 LNG선 5척을 발주하기 위해 대동·동남은행 등 9개 은행으로부터 모두 12억5천만달러의 자금을 대출받았으나 지난해 대동은행과 동남은행의 경영권이 바뀌고 이자율이 급등하는 등 여건이 악화되자 은행들이 해운업계에 대해 이자율 인상을 요구하는 등 이의를 제기함으로써 빚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