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경유값 인상폭 대폭 하향조정
LPG 경유값 인상폭 대폭 하향조정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08.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수송용 연료로 이용되는 액화석유가스(LPG)와 경유 인상폭의 대폭 하향조정한 안을 마련, 이번주에 부처간 협의 및 공청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15일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지난 6월 발표한 에너지 가격 체계 개편안 중 LPG와 경유가격의 인상폭을 하향 조정한 정부안을 마련, 다음주 중 경제장관 간담회 등을 통해 부처간 협의에 들어가기로 했다 .
당초 에경연이 마련한 개편안은 휘발유와 경유, LPG 가격 비율을 100대 70∼80대55∼65로 조정하는 것이 주 골자였으나 정부안은 경유와 LPG 가격 비율이 100대 55∼65대40∼50 수준으로 대폭 내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산자부 관계자는 “에경연 개편안은 LPG 가격을 2.5배로까지 올려야 한다는 다소 이상적인 조정안이었다”며 “정부안은 에경연과 비교해 매우 마일드한 인상폭이 될 것이며 이번달 중 공청회 등 여론 수렴 절차를 거치겠다”고 설명했다.
에경연이 제시한 인상안이 오는 2002년 말까지 단계적으로 시행되기로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산자부는 하향 조정된 정부의 가격 인상안을 토대로 2002년 말까지 단계적으로 가격을 올리는 방식을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자부는 수송용 경유와 LPG 가격 인상이 불가피해짐에 따라 장애인 및 택시기사 등을 대상으로 자동차세와 면허세 등 관련 세금을 면제 또는 경감하거나 보조금을 별도로 지급하는 등 지원 방안을 관련 부처와 협의하고 있다.
한편 수송용 연료로 주로 쓰이는 휘발유와 경유, LPG가격 비율은 지난해말 기준으로 100대 44대 27 수준을 보이고 있다.
〈남형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