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젠 1년만에 한국서 철수
파워젠 1년만에 한국서 철수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08.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웬의 1년간 한국생활
 고개 숙인다고 해결될 문제 아니다

지난해 8월 LG가 영국의 파워젠과 전격적으로 손을 잡았다.
이때에 영국에서 온 오웬이라는 사람은 한전을 찾아가 몇번이고 전력수급계약에 대해 수정을 요구했다. 하지만 상식적인 선에서 이뤄져야 할 얘기는 매번 겉돌았고 외면 당하기 일 수였다.
한국의 발전시장이 전망이 있다고 판단한 그로서는 이제 자국으로 불려가야 할 형편에 놓이자 한전을 찾아가 몇번이고 고개를 숙일 수 밖에 없었다.
‘이렇게 사업을 하기 어려운 나라가 이 지구상에 또 있을까' 그는 독백하고 말았다.
영국의 파워젠사는 일단 한국내 발전시장에 대한 투자수익율이 10% 정도지만 향후 설비 증설 등 투자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판단해 LG와 손을 잡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동남아권 나라들이 발전시장을 개방하면서 투자수익율을 17% 정도로 높여 준 것과는 다르게 한국내의 투자가치를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파워젠이 결국 한국내의 사업을 철수하고 미국의 투자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자 계약 당시 LG에너지와 맺은 1년간의 시효를 앞두고 한전을 분주하게 다녀야 했지만 허탕만 쳤다.
더 이상 한국을 믿을 수 없다는 것이 그로서도 안타까웠다.

 ◆업계에 미치는 영향
 민전사업 절대절명의 위기에

파웨젠의 한국 철수는 당연한 결과라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2년전 정부가 외국기업의 투자
유치를 위해 외국기업의 투자
범위를 전면 풀어줄 때만해도
미국, 프랑스, 영국 등에서 한국
의 투자를 앞다투어 참여하겠다며 강한 의지를 보였다.
98년 5월 전격적으로 벨기에의 트렉트벨사가 한화에너지 발전소 인수를 위해 한국에 첫 투자를 결정한바 있다. 하지만 계약 당시 한전과 맺고 있었던 전력수급계약에 대한 전면 개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조건을 달고 있었고 9월까지 이 문제가 매듭되지 않아 계약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올해 초에는 현대에너지와 손을 잡고 전남 율촌에 건설될 LNG복합화력발전소 사업에 참여를 결정한 바 있다.
파워젠의 한국내 철수의 영향 중 가장 먼저 내세운 부분이 수익성과 사업의 공정성이 없다는 지적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명분은 그렇다. 하지만 파워젠도 한국내 투자를 더 이상 늘일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다.
 전세계에 투자하고 있는 사업을 철수 시키고 반면에 미국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는 것이 영국 파워젠의 경영 방침 때문에 이번 LG에 참여한 지분에 대해서도 회수를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일단 당연히 올 것이 왔다라며 단순히 LG만의 문제가 아니라 기업이 사업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전혀 이뤄지지 않은 현재의 정부 정책의 부재로 꼽고 있다.

 ◆LG에너지 향후 진로는…
10월말까지 어떤식으로든 인수해야

LG에너지는 파워젠이 갖고 있던 49.9%의 지분을 계열회사가 인수하는 것이 가장 유력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파워젠이 투자한 금액은 591억원 정도다. LG는 10월말까지
투자유치를 하는 방안과 다시 계열사가 파워젠의 지분을 인수한다든지 해야할 형편이다. 만약 10월말까지 어떤 결론을 내리지 못하면 설비에 대한 재산권 행사를 파워젠이 하게 되고 결국 국부 유출이라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 수 도 있는 상황이다.
LG차원에서는 당장 투자유치를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현재로서는 큰 기대를 할 형편이 아니다.
LG그룹은 최근에 안양과 부천 열병합발전소를 인수해 8월말까지 인수 작업이 완료되면 9월부터는 본격적인 LG체제로 운영되게 된다.
 결국 LG에너지와 LG파워 두 개의 회사를 합치는 방안도 고려 될 것으로 보이나 당분간 이 계획은 거론하기는 어렵다.

 ◆민자발전 사업의 문제점
 현 계약상 프로젝트 파이낸싱 못해

한전과 민자발전사업자간에 맺고 있는 전력수급계약에 대해 외국인이 보는 시각은 한마디로 불평등 조약과 같은 것으로 치부하고 있다.
문제는 국내 민전사가 자본을 끌어와야 하지만 이러한 계약상에서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파이낸싱을 해야 하지만 현재의 PPA를 외국인에게 보이면 무슨 계약이 이러느냐고 따지기 일수다.
〈남형권 기자〉

(다음호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