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세계가스산업 현황(영국3)/ 천연가스공급설
기획연재/ 세계가스산업 현황(영국3)/ 천연가스공급설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08.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의 터미널의 주요기능은 생산자로부터 처리된 가스를 받아 송출하며 가스품질 및 압력을 유지하고 모니터 하는 기지로서 아래와 같이 Fergus등 7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그중 3개소는 원격조정 되고 있다.
배관설비는 내륙 연결배관으로는 약 6,300km의 전국주배관인 NTS와약 12,000km의 지역배관인 LTS 그리고 255,000km의 저압배관으로 구성되어있다.
대륙 연결 배관으로는 Interconnector가 3개소가 있어 대륙간 수급조절을 하고 있다.
영국의 Bacton과 벨기에의 Zeebrugge를 연결하는 European Interconnector와 스코틀랜드 Moffat과 영국의 Dublin를 연결하는 Irish Interconnector, Northern Ireland와 Ballylumford 발전소를 연결하는 SNIP(Scotland to Northern Ireland Pipeline)이 있다.
승압설비는 전국 23개 지역에 승압기지가 설치되어 최고 75bar까지 승압할 수 있으며 피크 수요시 공급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가스 저장설비는 가스저장 설비는 크게 폐가스전, 암염동굴, 그리고 LNG탱크로 나눌수 있는데, 페가스전은 1970년대에 석유와 가스가 고갈되어 생산이 끝난 해저 폐전을 활용한 세계 최초의 해저가스 저장 설비인 Rough Field(Offshore Gas Storage)가 있으며 이설비는 영국의 동부해안 Yorkshire로 부터 약 23km 떨어져 있는 해저 3km 깊이에 위치해 있으며 영국 전체 저장용량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암염동굴은 Hornsea 해변가에 있으며 규모가 해저 약 2,000m지하에 높이90m 넓이 80∼100m 규모의 동굴이다.
LNG 저장탱크는 배관의 가스를 재액화하여 LNG 저장탱크에 저장함으로써 피크수요시 공급안정에 대비하는 것으로 5개소가 있다. 그외 저장설비는 500여곳 이상의 가스저압저장설비인 가스홀더가 있어 피크수요시 공급용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총저장용량은 약 22,000톤이다.
기타설비로는 통제소와 계량설비가 있다.(다음 표 참조)
 컨트롤 센타(Control Center)는 Nation control center가 1개소로 전국의 NTS를 담당하고 있으며, Area control center 가 4개소로 지역배관인 LTS를 담당하고 있다.
그외 공급관리소는 전국에 약 200여개소가 있다.
계량설비에는 가스량 측정설비와 열량측정설비가 있다.
가스량 측정설비는 원격장비를 사용하여 매일 계량하는 일계량과 월간 또는 연간단위로 계량하는 비일간 계량지점으로 구분하며, 산업용 발전용등 대량수요 지점에서는 일간계량을 하며 기타 소규모 수요지점에서는 월간 또는 연간계량을 시행한다.
또한 열량측정설비는 가스공급원 별로 열량차이가 있어 지역별 공급열량을 측정하여 가격에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지역공급망의 주요지점에 열량계를 설치 운영중이며 일간 측정을 하고 있다.
영국 가스공급 설비는 경쟁체제에 대비하여 수년간 원격감시(계량 등)설비 및 시설 공급설비를 보완하여왔을 뿐만아니라, 지속적으로 설비 확충을 계획하고 있으며 시설기준은 20년에 1회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일간 피크시와 50년에 1회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년간 피크시 공급할 수 있는 설비 확충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일간 수급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배관망 해석 프로그램개발 및 수요관련 자료(과거 실적, 패턴 및 기온 조건 등)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수급균형에 활용하고 있으며 입출 물량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계량시스템 개선 등에 많은 투자를 하여 왔으며 향후 모든 계량설비를 원격화하여 방재시스템과 연계하여 운용계획을 추진중이다.   

〈남형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