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천상소수력발전소 정상가동
울산, 천상소수력발전소 정상가동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4.12.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당 259kW 생산...연6000만원 세수
울산 천상소수력발전소가 정상적으로 가동, 전기 판매수익이 기대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에 따르면 천상소수력발전설비는 대체에너지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8억원을 들여 올해초 설치, 시험운행 등을 거쳐 지난 10월26일부터 정상가동에 들어갔다.
울산시는 준공 이후 9개월간 댐 저수위와 발전설비의 경미한 고장 등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쳤지만 마침내 정수장과 소수력발전설비를 동시에 효율적으로 운전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찾아내는데 성공했다.
천상소수력발전소는 시간당 250㎾의 전기를 생산, 전력거래소에 판매할 경우(kW당 50원정도) 연간 약 6000만원의 세외수입을 올릴 전망이다.
또한 이 발전설비는 사연댐에서 천상정수장으로 공급되는 식수원의 유효낙차를 이용한 시설로서 고유가 상황과 맞물려 울산시가 국내 최초로 건립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관계자는 “대체에너지 개발 차원에서 소수력발전소를 성공적으로 가동함으로써 각 지자체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은 물론 세외수입 확보와 대체에너지 시민홍보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울산시는 내년에 태양광, 지열 설비 등에 22억원을 투자해 지역에너지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남경아 기자 nka@koenerg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