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한-아세안 환경‧기후변화대화 개최
제1차 한-아세안 환경‧기후변화대화 개최
  • 한국에너지
  • 승인 2021.09.27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을 향한 녹색회복과 기후변화 대응 협력

[한국에너지] 이동규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은 16일 응우옌 민 꾸옹(Nguyen Minh Cuong) 아세안 환경 고위급회의[ASOEN] 베트남 수석대표와 화상으로 1차 한-아세안 환경기후변화 대회개최하고, 환경협력 및 기후변화 대응 분야 관련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간 정책 및 기술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하였다.

금번 대화를 통해 양측은 포용적인 탄소중립을 향한 녹색회복(green recovery)과 기후변화 대응 분야의 협력 방향을 포괄적으로 논의하였다.

특히, 우리 측은 아시아 지역의 대기오염 공동대응을 위한 환경위성 데이터 공유, 아시아 산림협력기구[AFoCO]를 통한 산림복원, 해양폐기물 관리 역량강화 등 환경협력 영역과 개도국의 녹색전환과 탄소중립 지원을 위해 마련될 예정인 그린뉴딜 펀드(500만불 규모)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이 더욱 증진되기를 희망하였다.

아울러, 양측은 환경 및 기후변화 대응에서 한국과 아세안이 동아시아 지역 공동체에 소속된 일원으로서, 향후 동 분야의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 영역을 지속 발굴하기 위하여 동 대화체를 정례화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한-아세안 환경기후변화 대화는 우리 신남방정책 플러스의 7 협력 분야 중 안전과 평화 증진을 위한 협력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대화체로서, 지난 12월 동 대화체 출범을 통해 창출된 한-아세안 협력 모멘텀을 실질적인 협력 기회로 연결하는 데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