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매스산업 산자부가 주도해야
바이오매스산업 산자부가 주도해야
  • 한국에너지
  • 승인 2021.09.27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 산자부가 석탄발전소에 혼소 사용하는 수입 목재팰릿의 사용을 점진적으로 줄여 나가기로 했다.

그리고 이 정책으로 국내 미이용 바이오매그 산업활성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하고 있다.

산자부는 민간 3사의 석탄발전소에서 사용하는 수입 목재 팰릿이 연간 160만 톤에 이르는 2400억 규모라고 밝히고 2025년까지 수입 목재팰릿의 사용을 전면 중지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리고 수입 목재팰릿을 대신하여 국산 목재팰릿을 사용하도록 권장함으로서 국내 팰릿산업 활성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다.

우선 국내 팰릿목재 생산량은 2010년 약 34천톤이었고 2020325만톤으로 10배 정도 성장했다. 그리고 수입 목재팰릿은 2010년 약 2만톤에서 2020292만톤으로 15배나 성장했다.

그리고 국내에서 생산하는 팰릿은 대부분 민수용으로 사용하고 있고 수입 팰릿은 석탄 혼소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산자부의 이번 석탄 혼소용 수입 목재 팰릿의 사용 중단은 국내 미이용 팰릿의 산업활성화다.

수입 팰릿을 줄이면 국내 팰릿이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수입 팰릿은 톤 당 15만원 선이고 국내 생산 팰릿은 톤당 30만원 선이다. 따라서 수입 팰릿 사용을 줄인다 해도 국산 팰릿 사용이 늘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미이용 바이오매스 산업 활성화라고 하는데 이는 국내에서 이용하지 않고 있는 바이오매스 자원으로 대표적인 것은 산림 벌목을 한 후 산에 버려지는 나무 가지류의 목재 자원이다.

벌목 면적이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경제적 가치가 있는 목재만 채취하고 가지 부분은 산에 그대로 방치되고 있다. 이러한 자원을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해 보자는 취지다.

산림청도 미이용 바이오매스 자원 활성화 방안을 연말까지 내놓겠다고 이날 발표했다.

국내에서 생산하는 목재 팰릿은 대부분 수입 목재와 산불 발생으로 목재로 사용할 수 없는 목재가 대부분이다. 손쉽게 공급할 수 있는 목재를 사용하고 있고 국내 자원을 활용한다는 차원에서 바이오매스를 이용하는 팰릿은 없다.

다시 말해 유럽에서는 목재 팰릿이나 칩을 에너지자원으로 활용하는 산업이 매우 발전해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목재산업의 부산물로 팰릿을 만드는 정도의 산업이 있을 뿐이다.

재생에너지 가운데 바이오매스 자원은 매우 중요하지만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이렇다할 정책을 추진하지 않고 있다.

근본적으로 정부 차원에서 재생에너지에 대한 인식이 낮았고 청단위에서 산림관리를 맡고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유럽 국가와 우리나라 바이오매스 산업을 간단히 비교하면 유럽에는 1천만 원이 넘는 팰릿 난로가 있는데 비해 국내 제품은 4백만 원 수준이다.

이러한 비교는 양호한 편이고 팰릿산업은 석탄 혼소가 시작되면서 산업 규모만 커졌지 국내 산업은 일천하기 짝이 없다.

바이오 에너지 자원은 목재뿐만 아니라 에너지 작물 밀짚, 보리짚과 같은 식물 자원도 많다. 그러나 우리는 가로수 가지치기 자원을 일부 이용하는 것이 전부다.

목재와 농산물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제대로 수거 이용한다면 산골짜기까지 가스관을 묻지 않아도 되고 지역난방에 가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미이용 바이오매스 자원을 이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수거체계를 갖추는 일이다.

수거환경이 열악하고 운반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단순히 경제적으로 다른 에너지와 비교하면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산림청은 이번에 미이용 바이오매스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연구용역까지 의뢰할 모양이다.

다른 나라도 바이오 자원을 에너지로 이용하는데 우리와 환경이 별반 다르지 않다. 다른 나라의 사례를 잘 살펴보고 수거 체계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산자부는 산림청과 함께 바이오 에너지 자원산업을 활성화 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예를 들면 지역난방에 바이오 에너지 자원을 이용하는 방안은 우선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 우리의 재생에너지 정책은 태양광 풍력에 너무 치우쳐 있다.

바이오 에너지 자원은 우리 국토가 보유한 상당한량의 재생에너지다. 활성화에 산자부가 앞장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