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 실현…자연·생태에서 길을 찾는다
2050 탄소중립 실현…자연·생태에서 길을 찾는다
  • 한국에너지
  • 승인 2021.08.25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국회,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자연기반해법 포럼’ 개최

[한국에너지]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이소영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실행위 간사)과 공동주최로 18일 오후 온라인 생중계방식으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자연기반해법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자연기반해법을 통한 지속가능한 탄소흡수원 확충 및 종합적 관리방안 마련, 사회문제 해결방안 등을 정부와 국회가 국가전문기관, 학계, 시민단체 등과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자연기반해법(Nature-based solution)이란 생태계를 보호하고 지속가능하게 활용· 관리·복원하여 기후변화 등 사회문제를 효과적이고 유연하게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

포럼의 주제인 자연기반해법은 최근 유럽연합(EU),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등 국제사회에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지속가능한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포럼은 박찬 서울시립대 교수가 첫 번째 주제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지침서(가이드라인)의 토지이용에 따른 탄소흡수 배출 산정 및 국내 정책방향을 발표하며 시작됐다.

박찬 교수는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자연생태기반 탄소흡수노력이 국제적인 온실가스 통계로 공인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명확한 측정, 검증 및 보고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는 토지이용 분야를 산림지, 농경지, 초지, 습지, 정주지, 기타토지의 6개 분야로 구분했으며,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가이드라인 2019 개정판을 지난 20195월에 발표했다.

이어서 유호 환경부 자연생태정책과장이 국가 탄소흡수원 관리방안을 소개했다.

유호 과장은 산림지, 농경지, 초지, 습지, 정주지 등 6분야에서의 탄소흡수원 확충방안, 온실가스 배출·흡수량 통계 구축에 관한 사항 등을 국가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관리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포럼을 비롯해 각계각층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칠 예정이며, 관련 내용이 포함된 자연·생태기반 온실가스 감축·적응 전략을 올해 12월에 발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