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중심 전력공급체계에서 그린수소와 배터리의 역할
재생에너지 중심 전력공급체계에서 그린수소와 배터리의 역할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21.03.24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회 탄소중립 테크포럼 개최

[한국에너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임춘택)은 <재생에너지 중심 전력공급체제에서 그린수소와 배터리의 역할>을 주제로, 18일에 각계 전문가를 초청하여 공개 화상회의를 개최하였다.

임춘택 원장은 개회사에서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그린뉴딜 실행 과정에서 재생에너지 중심 발전이 되어 최종에너지 소비의 50%를 에너지효율 향상과 절감을 통해 감축하고 이중 80%를 전기화해서 90%를 재생에너지가 감당한다면 풍력 100GW, 태양광 400GW 정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에너지 생산의 그린화가 이루어진 이후 에너지저장 기술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활발한 논의를 통해 이에 대한 선결과제들이 도출되기를 바란다”며 발언을 마무리했다.

발제 내용으로는 지필로스의 박가우 대표이사가 Power to Gas(P2G) 및 수전해 기술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한편, 제주도 미활용 전력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실증 프로젝트 등 국내외에서 추진되고 있는 다양한 실증사례를 소개하였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진창수 책임은 2050년 탄소중립 달성방안 및 국내외 정책 동향을 소개하고 국내 ESS 산업의 선결과제로 화재안전성과 신뢰성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과 민간시장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부 보조금 지원 추가연장 검토를 주문하였다.

패널 토의를 진행중에 한국전지연구조합 구회진 본부장은 ESS는 재생에너지와 연계하여 부하 평준화, 출력 안정화, 주파수 조정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탄소중립 구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ESS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안전한 완제품에 대한 보급 여건 조성이 필요하며 기업의 자가 인증제도, 에너지바우처 사업 연계, 차세대 배터리 기술개발 지원 확대 등 정부의 다양한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동서발전 류순도 차장은 “동서발전은 P2G사업과 VRFB ESS(바나듐 레독스 흐름전지)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ESS 가중치 폐지 이후 P2G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에서 P2G와 연계된 ESS의 인센티브 지원 제도 등이 마련되면 기업이 보다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동인으로 작용할 것이다”고 말했다.

전북테크노파크 이송인 단장은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궁극적 미래 에너지원으로 그린수소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활용한 수전해 그린수소 생산과 관련하여 P2G, G2P 전환 과정의 손실, 그린수소의 경제성 부문에 대한 심도 있고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조성국 본부장은 “최종소비자 입장에서 사용이 편리하고 안전하며 경제성이 있는 수단을 사용할 것이며, P2G와 ESS의 비용 편익 분석 등을 통해 이를 최적화하는 방안과 경제성 향상을 위한 방안 등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산업육성을 위해 실증사업 확대, 보조금 지원, 제품 안전성 확인을 위한 인증방안 수립 등 정부의 지속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좌장을 맡은 에기평 이성호 단장은 “그린수소 생산의 목적은 온실가스 저감에 있으며,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그레이수소는 탄소중립시대에는 지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소는 전기사용이 불가능한 제철, 고온열원, 항공, 해운 등에 활용되는 것이 필요하며 수소의 안전성 문제를 감안해 활용처 확보에 신중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에너지 전환을 고려하여 각국이 필요한 전력은 각국에서 생산함이 원칙이며, 수입보다 자체 생산하는 것이 보다경제적이므로 소비 감축과 재생에너지 중심의 전기화를 통해 탄소중립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마무리했다.

다음 포럼은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자원순환 기술 전략”이라는 주제로 3월 25일 목요일 15시~17시에 개최될 계획이다. 세계 순환경제 전환 이슈와 선결과제를 조망하는 한편, 탄소중립의 실현을 위한 재제조 분야 기술·시장 전략을 함께 다룰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