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맞춤형 미세먼지 대응... 환경부-지자체 간담회 개최
지역 맞춤형 미세먼지 대응... 환경부-지자체 간담회 개최
  • 오철 기자
  • 승인 2020.01.16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조명래 환경부장관, 평택·여주·당진·서산시장과 정책간담회
지역 맞춤형 대책, 석탄발전 감축 등 중앙-지방간 협업방안 논의

[한국에너지신문]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장선 평택시장, 이항진 여주시장, 김홍장 당진시장, 맹정호 서산시장과 정책간담회를 갖고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중앙-지방 협업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네 명의 시장단은 경기남부권-충남환황해권 미세먼지 공동협의체를 대표해 지역의 미세먼지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환경부를 방문했으며, ▲배출원 밀집지역에 대한 광역적 관리, ▲지역 맞춤형 실효적 대책 수립, ▲석탄화력발전의 감축 필요성 등에 대해 논의했다.

시장단은 공동협의체 관할구역 내에 배출원 밀집으로 인한 고농도 미세먼지가 빈발하므로, 국가 주도의 적극적인 저감사업 추진이 필요함을 건의했다.

조장관은 올해 4월 3일부터 대기관리권역이 수도권에서 수도권+중부권·남부권·동남권 등 4개 권역으로 확대되고, 충남지역이 중부권 대기관리권역에 포함됨에 따라 사업장을 비롯한 배출원 전반의 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시장단은 지역의 미세먼지 배출량 통계의 정확도 개선 및 지역 특성에 맞는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대책의 수립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에 조장관은 올해 환경부 미세먼지 대응의 핵심은 지역별 맞춤형 대책의 수립·추진에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12월 청주 오송에 개소한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를 중심으로 미세먼지 배출량 정확도 개선, 지역별 고농도 발생원인 등을 분석할 예정"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지자체와 협업해 지역 맞춤형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며, 그 첫 번째 대상지로 충남지역이나 경기남부지역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장관과 시장단은 석탄발전의 감축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그들은 올해 산업부에서 확정 예정된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20~2034)에 화력발전의 사용연료 전환 촉진, 노후 석탄화력의 조기폐기 등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조장관은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른 전력수급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과정 등을 통해 관련 사항을 산자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